본문 바로가기
우리동소개

지명유래

단구동(丹邱洞)의 지명유래

위치

원주~제천간 국도변에 위치하고 있으며 원주시청에서 남방으로 2.9km 떨어진 지점에 있다. 동쪽으로는 봉산천을 경계로 반곡동과 접해 있고, 남쪽으로는 판부면과 관설동, 서쪽으로는 개운동, 북쪽으로는 봉산동과 각각 접해 있다.

유래

원래 원주군 판제면 지역으로서 단구역이 있었으므로 단구라 하였다. 1914년 행정구역통폐합에 따라 상일리·하일리와 부흥사면 일리의 각 일부를 병합하여 단구리라 하여 판부면에 편입되었다가 1955년 9월 1일 원주시 승격에 따라 원주시에 편입되어 단구동이 되었다. 단구란 명칭은 약제로 쓰이는 붉은빛의 단석(丹石)이 나는 바위가 있는 언덕이라는 데서 유래되었다고 한다.

연혁

1955년 9월 1일 원주시 설치에 관한 법률에 의거하여 원주군 판부면 단구리에서 시로 편입, 단구동이 되었다.

지명유래

지명유래-지명, 위치, 유래 정보를 제공
지명 위치 유래
가늠당
[들]
관너메 서북쪽에 있는 들을 말한다. 관음저수지 물을 이용한다. 관음당이라고도 한다. 현재 의료원 사거리 일대를 말한다.
개건너
[마을]
관너메 동쪽 내 건너에 있는 마을을 말한다. 내를 건너 있다고 해서 개건너라고 한다.
갯가말
[마을]
원주천 옆에 있는 마을을 말한다. 강 옆에 있다고 해서 갯가말이라 한다.
경천원
[마을]
의료원 사거리에서 충주쪽으로 가는 19번 도로 왼쪽 언덕에 있던 마을이다. 1957년 나환자들이 집단으로 거주하며 생긴 마을이다. 주로 농축산업을 하고 있었으나 지금은 구곡택지지구로 아파트단지가 되었다.
곳집모퉁이
[모롱이]
관너메 앞에 있던 모롱이를 말한다. 곳집 모퉁이에 있어서 유래하였다.
관너메
[마을]
관터 뒤에 있는 마을을 말한다. 현재 삼흥아파트와 의료원 사거리 사이로 경천원 북쪽, 개운주공아파트 주변이다. 관후동·관놈·너메라고도 한다.
관앞
[마을]
동주아파트 서쪽, 개운 2단지아파트 동남쪽을 말한다. 조선시대 단구역 찰방이 있던 마을 앞이어서 관앞이라고 한다.
관음당→가늠당
[들]
구루니
[마을]
나옹정 서남쪽에 있는 마을로 7통 2반 지역을 말한다. 현재 중앙고속도로 옆이다. 귀론이라고도 한다. 전형적인 농촌마을로 원만한 경사면과 골짜기가 있어서 유래되었다.
금대로
[도로]
남부시장에서 단구동을 지나 금대리로 가는 6.7km의 5번 도로를 말한다. 금대유원지로 이어지므로 금대로라 하였다.
내비헐
[마을]
갯가말 앞에 있던 마을로 나비허리라고도 한다. 지형이 나비허리처럼 생겨서 유래하였다고 한다.
단사정(丹沙亭)
[정자]
단구동에 있던 정자를 말한다. 영조 10년(1734)에 이우신이 쓴 협선루중수기에 ‘예전에 단사정이 있었는데 이제는 빈터만이 있다. 그 빈터를 가리켜 단구라고 하고 독우(督郵)의 관사를 지었다’고 하였다.
당재모롱이
[모롱이]
갯가말 앞에 있는 모롱이를 말한다. 예전에 큰 서낭당이 있던 모퉁이라고 해서 유래하였다 한다.
문고개
[고개]
귀론골에서 판부면 외남송으로 넘어가는 고개를 말한다. 문바우고개라고도 한다. 문바우가 있어서 문고개라 한다.
문바우
[바위]
7통 2반 지역으로 구루니 뒷산, 판부면 외남송으로 넘어가는 고개에 있다. 길가에 우뚝 서 있는 모양이 문처럼 생겼다고 하여 문바우라고 한다.
바대이
[들]
관너메와 귀론 사이에 있는 들을 말한다. ‘바당이’라고도 한다. 현재 단관택지지구이다.
솔경지
[들]
단구동 남쪽에 있는 들을 말한다. 소나무가 많았다고 하여 솔경지라 하였다.
송림앞들
[들]
황소아파트 서편 건너쪽 군부대 위치를 말한다. 송림 앞이라 해서 송림앞들이라 한다.
앙월부락
[마을]
구루니 동쪽에 있는 마을을 말한다. 전형적인 농촌지역으로서 부락 모습이 흡사 반달같은 모습을 이루었다하여 불리워졌다고 한다.
옥녀봉(玉女峰)
[산]
관너메 뒤에 있는 산을 말한다. 옥녀가 내려와 머리를 빗었다고 전한다.
옻나무배기
[샘]
관너메 앞에 있는 우물을 말한다. 우물가에 큰 옻나무가 있었다고 한다.
용마대(龍馬臺)
[바위]
단구동에 있는 바위를 말한다. 바위에 말굽같은 흔적이 있는데 옛날 용마가 뛰어다닌 자국이라 한다.
우러리
[마을]
구루니 동쪽에 있는 마을을 말한다. 앙월이라고도 한다.
우화당(羽化堂)
[정자]
단구동 옛 단구역사 안에 있었다고 하는 정자를 말한다. 관동읍지에 단구역관에 있다고 나오고, 이우신의 협선루 중수기에 ‘누는 협선루라 하였고 당은 우화당이라 한 것도 여기에 연유한 것인가’라고 하였다.
장대산
[산]
갯가말 앞에 있는 산을 말한다. 산모양이 장대처럼 생겨서 유래하였다.
천매봉
[산]
관너메 뒤, 옛 경천원 남쪽에 있는 높이 245m의 산을 말한다. 예전에 사냥꾼들이 이 산 꼭대기에서 매를 놓아 사냥을 했다 한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민원행정과
  • 담당자 한기석
  • 전화번호 033-737-2954
  • 최종수정일 2019.0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