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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울증진단(아동/청소년)

아동 우울 척도(CES-D : Children's Depression Inventory)

척도내용

아동기 우울증의 인지적, 정서적, 행동적 증상들을 평가하기 위해 개발한 자기보고형 척도로써 Beck(1967)의 성인용 우울척도를 아동의 연령에 맞게 변형시킨 것임.

실시방법

자기보고식. 자신의 상태를 3개 문장 중 하나에 표시하도록 함.

채점방법

  • 각 문항을 0~2점으로 평점.
  • 각 문항 점수를 합산하여 총점을 구함.

해석방법

  • 22점 ~ 25점
    약간 우울 상태
  • 26점 ~ 28점
    상당한 우울 상태
  • 29점 이상
    매우 심한 우울 상태
지난 2주일 동안 나를 가장 잘 나타내어 주는 문장을 하나 골라서 표시해 주세요.
우울증 자가진단 문항 - 본인 상태와 가깝게 느껴지는 항목에 체크하세요.
번호 문항 점수
1 나는 가끔 슬프다
나는 자주 슬프다
나는 항상 슬프다
2 나에게 모든 일이 제대로 되어갈 것이다.
나에게 제대로 되어가는 일이란 없다.
나는 일이 제대로 되어갈지 확신할 수 없다.
3 나는 대체로 무슨 일이든지 웬만큼 한다.
나는 잘못하는 일이 많다.
나는 모든 일을 잘못한다.
4 나는 재미있는 일들이 많다.
나의 재미있는 일들이 더러 있다.
나는 어떤 일도 전혀 재미가 없다.
5 나는 가끔 못된 행동을 한다.
나는 못된 행동을 할 때가 많다.
나는 언제나 못된 행동을 한다.
6 나는 가끔씩 나에게 나쁜 일이 일어나지 않을까 생각한다.
나는 나에게 나쁜 일이 일어날까 걱정한다.
나는 나에게 무서운 일이 일어나리라는 것을 확신한다.
7 나는 나 자신을 좋아한다.
나는 나 자신을 좋아하지 않는다.
나는 나 자신을 미워한다.
8 잘못되는 일은 보통 내 탓이 아니다.
잘못되는 일은 내 탓인 것이 많다.
잘못되는 일은 모두 내 탓이다.
9 나는 자살을 생각하지 않는다.
나는 자살에 대하여 생각은 하지만 그렇게 하지는 않을 것이다.
나는 자살하고 싶다.
10 나는 때때로 울고 싶은 기분이 든다.
나는 울고 싶은 기분인 날도 많다.
나는 매일 울고 싶은 기분이다.
11 간혹 이일 저일로 해서 성가실 때가 있다.
이일 저일로 해서 성가실 때가 많다.
이일 저일로 해서 늘 성가시다.
12 나는 사람들과 함께 있는 것이 좋다.
나는 사람들과 함께 있는 것이 싫을 때가 많다.
나는 사람들과 함께 있는 것을 전혀 원하지 않는다.
13 나는 쉽게 결정을 내린다.
나는 어떤 일에 대한 결정을 내리기가 어렵다.
나는 어떤 일에 대한 결정을 내릴 수가 없다.
14 나는 괜찮게 생겼다.
나는 못생긴 구석이 약간 있다.
나는 못생겼다.
15 나는 별로 어렵지 않게 학교 공부를 해 낼 수 있다.
나는 학교 공부를 해내려면 많이 노력해야만 한다.
나는 학교 공부를 해내려면 언제나 노력해야만 한다.
16 나는 잠을 잘 잔다.
나는 잠들기 어려운 밤이 많다.
나는 매일 밤 잠들기가 어렵다.
17 나는 가끔 피곤하다.
나는 자주 피곤하다.
나는 언제나 피곤하다.
18 나는 밥맛이 좋다.
나는 밥맛이 없을 때가 대부분이다.
나는 밥맛이 없을 때가 많다.
19 나는 몸이 쑤시고 아프다든지 하는 것에 걱정하지 않는다.
나는 몸이 쑤시고 아픈 것에 대해 걱정할 때가 많다.
나는 몸이 쑤시고 아픈 것에 대해 항상 걱정한다.
20 나는 외롭다고 느끼지 않는다.
나는 자주 외롭다고 느낀다.
나는 항상 외롭다고 느낀다.
21 나는 학교생활이 재미있을 때가 많다.
나는 가끔씩 학교생활이 재미있다.
나는 학교생활이 재미있었던 적이 없다.
22 나는 친구가 많다.
나는 친구가 좀 있지만 더 있었으면 한다.
나는 친구가 하나도 없다.
23 나는 학교 성적은 괜찮다.
나의 학교 성적은 예전처럼 좋지는 않다.
내가 예전에는 무척 잘하던 과목의 성적이 요즘 뚝 떨어졌다.
24 나는 다른 아이들처럼 착하다.
나는 마음만 먹으면 다른 아이들처럼 착할 수가 있다.
나는 절대로 다른 아이들처럼 착할 수가 없다.
25 분명히 나를 진심으로 좋아하는 사람이 있다.
나를 진심으로 좋아하는 사람이 있을지 확실하지 않다.
나를 진심으로 좋아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26 나는 누가 나에게 시킨 일을 대체로 한다.
나는 누가 나에게 시킨 일을 제대로 하지 않는다.
나는 누가 나에게 시킨 일을 절대로 하지 않는다.
27 나는 사람들과 사이좋게 지낸다.
나는 사람들과 잘 싸운다.
나는 사람들과 언제나 싸운다.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평정척도(ADHD rating scale-Ⅳ)

척도내용

  • 총18문항으로 부모용과 교사용
  • 홀수문항의 총점은 주의력결핍 증상을 측정하며, 짝수 문항의 총점은 과잉행동-충동 증상을 측정하도록 배열되어 있음.

실시방법

자기보고식. 각 문항에 대해 4점 척도로 표시.

채점방법

  • 각 문항을 0~3점으로 평점.
  • 각 문항 점수를 합산하여 총점을 구함.

해석방법

  • 부모용: 0 ~ 18점교사용: 0 ~ 16점
    정상
  • 부모용: 19점이상교사용: 17점이상
    ADHD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평정척도 문항 - 문항, 전혀 그렇지 않다,약간 혹은 가끔 그렇다,상당히 혹은 자주 그렇다,매우 자주 그렇다 형태로 구성된 문항지. 문항을 읽고 자신과 가장 가깝다 느껴지는 것에 체크하세요.
문항 전혀 그렇지 않다
(매우 드물다)
약간 혹은 가끔 그렇다 상당히 혹은 자주 그렇다 매우 자주 그렇다
1. 학교 수업이나 일, 혹은 다른 활동을 할 때, 주의집중을 하지 않고 부주의해서 실수를 많이 한다.
2. 가만히 앉아 있지를 못하고 손발을 계속 움직이거나 몸을 꿈틀거린다.
3. 과제나 놀이를 할 때 지속적으로 주의집중 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4. 수업시간이나 가만히 앉아 있어야 하는 상황에서 자리에서 일어나 돌아다닌다.
5.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잘 귀 기울여 듣지 않는 것처럼 보인다.
6. 상황에 맞지 않게 과도하게 뛰어다니거나 기어오른다.
7. 지시에 따라서 학업이나 집안일이나 자신이 해야 할 일을 끝마치지 못한다.
8. 조용히 하는 놀이나 오락 활동에 참여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9. 과제나 활동을 체계적으로 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10. 항상 끊임없이 움직이거나 마치 모터가 달려서 움직이는 것처럼 행동한다.
11. 공부나 숙제 등 지속적으로 정신적 노력이 필요한 일이나 활동을 피하거나 싫어하고 하기를 꺼려한다.
12. 말을 너무 많이 한다.
13. 과제나 활동을 하는 데 필요한 것들(장난감, 숙제, 연필 등)을잃어버린다.
14. 질문을 끝까지 듣지 않고 대답한다.
15. 외부자극에 의해 쉽게 산만해 진다.
16. 자기 순서를 기다리지 못한다.
17. 일상적인 활동을 잊어버린다. (예 : 숙제를 잊어버린다.)
18. 다른 사람을 방해하고 간섭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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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건강증진과
  • 담당자 이강아
  • 전화번호 033-737-4129
  • 최종수정일 2023.05.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