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2023.12.18 조회수 1035
명륜1동-우리동소개 > 지명유래 상세보기 - 제목, 작성자, 내용, 파일 제공
명륜동(明倫洞)
작성자 관리자
[위치]
시청에서 북동쪽으로 약 3km 떨어져 있으며, 동남쪽은 개운동, 남쪽은 명륜2동, 서북쪽은 원인동과 인접하여 있다.


[유래]
원주군 본부면(원주읍) 상동리(上洞里) 지역인데 상동리의 일부를 갈라서 남산 지역이라 하여 남산정(南山町)이라고 하다가 1946년 일본식 동명 변경에 의하여 향교의 명륜당 이름을 따 명륜동이라고 칭하였다.


[연혁]
조선총독부령 제197호(1938년 9월 27일 공포)로 본부면이 원주읍으로 승격하면서 개운정(開運町)으로 명명되었다. 1945년 정(町)을 동(洞)으로 개정하여 원주읍 개운동이 되었다가 1955년 9월 1일 원주가 시로 승격되면서 개운동에서 명륜동으로 분리 설치되었다. 1990년에 단구동 일부지역을 편입받았으며 1995년에 명륜 1·2동으로 분동되었다.


[지명]

남산골 [마을]
[위치] 지금의 남부시장 뒷편 남산으로 올라가는 골 일대를 가리킨다.
[유래] 남산 밑에 있는 마을이라 하여 남산골이라 불렀다.

남원로 [도로]
[위치] 남부시장에서 판부면 서곡리에 이르는 2.4km의 도로를 말한다.
[유래] 강원감영 남문이 위치한 곳으로 통과하므로 남원로라고 하였다.

약수터 [마을]
[위치] 현재 명륜동 1통 2반 지역이며 일산동으로 넘어가는 경계에 있는 마을을 말한다.
[유래] 예전에 이 곳에 약수터가 있었다고 한다. 현재 용화사(龍華寺) 약수터가 있는 곳을 말한다.

탑두둑 [탑동(塔洞)] [마을]
[위치] 명륜동 9·10통 지역으로 남부시장이 유치하고 있는 지역을 가리킨다.
[유래] 탑이 있었던 마을이라 하여 불리워졌다.

향교말 [마을]
[위치] 명륜동 4통 지역으로 교동초등학교 부근을 말한다. 교촌·생교말이라고도 한다.
[유래] 원주향교가 있어 불리워졌다.

향나무골 [마을]
[위치] 명륜동 13통 지역으로 원주시 공설운동장이 위치한다. 상나무골이라고도 한다.
[유래] 향나무가 많이 있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