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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공개/개방

주민생활지원행정서비스헌장

찾아가는 복지서비스 제공

  • 생활이 어려운 주민이 복지급여를 신청할 때에는 빠른 시간 내에 방문상담 후 객관적이고 공정한 조사를 통하여 처리기한을 기다리지 않고 신속하게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 특히 갑작스런 생계곤란 등으로 위기상황에 처하여 도움이 필요한 가구를 사전 발굴하여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여 보호 조치해 드리겠습니다.
  • 복지위원, 리 · 통장, 민간사회복지사, 민간단체 등 민 · 관 협력체계를 강화하여 견고한 사회안전망을 구축하므로써 복지 사각지대가 없도록 하겠습니다.
  • 수급자대상자가 해당기관을 직접 방문하여 감면 신청해야 수혜를 받던 각종 혜택을 읍면동사무소 1회 방문으로 관계기관(전기,통신,가스 등)에 일괄 통보하여 처리 되도록 원-스톱 민원처리로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맞춤형 통합서비스제공으로 고객만족 복지행정 추진

  • 주민 편의증진을 최우선 과제로 한번 방문으로 주민생활과 관련된 모든 서비스를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으로 통합하여 제공해 드리겠습니다.
  • 주민의 욕구를 적극적으로 발굴하여 법정급여외에도 필요한 서비스를 민간복지자원을 적극 개발하여 연계 지원해 드리겠습니다.
  • 보장부적합 결정자에 대해서도 체계적으로 관리하여 선정기준 변경시 찾아서 도와드리겠습니다.

다양하고 따뜻한 복지행정서비스

  • 재가방문대상자들의 다양한 욕구 충족을 위해 긴급보호 지원, 후원·결연, 방문진료 연계 등을 통한 차원높은 방문복지서비스를 제공해 드리겠습니다.
  • 질병, 사고, 기타 사유로 인해 긴급보호가 필요한 분들에 대해 급여신청일로부터 3일 이내에 보호 조치토록 하겠습니다.
  • 취약계층의 생활안정과 여가생활 창출 등 다양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종합사회복지관(4개소) 운영을 활성화하고 지역 민간자원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나가겠습니다.
  • 자원봉사 활동 프로그램을 지속 개발하고 자원봉사센터 운영을 활성화하여 민간 참여 분위기를 확산해 나아가겠으며, 사회복지 중심에서 사회전반으로 민 · 관 파트너십을 형성하는 자원봉사를 지원 관리하여 각종 사회문제를 해결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주민생활지원 서비스 제공기준과 내용

서비스 제공내용

이 표는 서비스 제공내용의 민원종류,처리기간(일수),구비서류 내용입니다.
민원종류 처리기간(일수) 구비서류
법정 목표
사회복지법인 기본재산처분 허가 12 10 사회복지법인 기본재산 처분허가신청서,
기본재산의 처분결의 이사회회의록,
처분하는 기본재산의 명세서,
처분하는 기본재산 감정평가서
사회복지법인정관변경인가 5 4 정관변경을 결의한 이사회 회의록,
정관 변경안 기타 변동관련한 서류 또는 조서
복지대상자 보장/급여(변경)신청서 14 12 신청서, 재산 및 소득관련서류,호적등본,
금융거래정보제공동의서, 임대차계약서,
질병환자의 경우 진단서
  • 보건 · 복지 · 고용 · 주거 · 교육 · 문화 · 관광 · 생활체육 등 주민생활지원 관련 서비스를 최대한 통합적으로 운영함으로써 관련 서비스가 연계 제공될 수 있도록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 국민기초생활보장 등 각종 복지급여 실시 대상자 결정을 위하여 자산조사 및 생활실태 파악을 위한 조사업무를 통합 운영하여 대상자 선정의 객관성 · 공정성 · 신속성을 확보하며 법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각종 급여 및 서비스가 선정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민원처리 자세

  • 민원서류는 다른 업무보다 우선하여 신속 · 정확하고 공정하게 고객의 입장에서 처리하겠습니다.
  • 법령에서 규정하지 아니한 서류는 일체 요구하지 않겠으며 행정내부에서 확인할 수 있는 서류는 자체확인으로 처리하겠습니다.
  • 타부서 업무협의 등으로 민원서류의 처리가 지연될 경우에는 그 사유를 명시하여 중간통보를 하여 드리겠습니다.
  • 민원인이 요구하신 내용대로 처리되지 아니한 경우에는 그 사유와 대안제시 및 행정구제절차 등을 자세하게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고객참여와 의견제시 방법

저희들이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 · 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문서 · 전화 · 우편 · FAX · 인터넷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5일 이내에 검토하여 그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행정서비스 분야별 접수 · 처리 안내

  • 우편 : 원주시 시청로 1(무실동 1) 원주시청 복지정책과
  • 인터넷 : 원주시 홈페이지 ( http://www.wonju.go.kr ) 민원안내 > 민원상담 > 민원상담신청을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서비스 분야별 접수 · 처리 창구

이 표는 행정서비스 분야별 접수 ·처리 창구의 서비스내용,접수부서,전화,FAX 내용입니다.
서비스내용 접수부서 전화 FAX
  • 사회복지법인 운영 지원
  • 보훈단체관리
  • 행려사망자 장제처리
  • 노숙인 및 부랑인 관리
  • 이재민 구호 및 재해구조 물자관리
복지기획담당 737-2611 737-4809
  • 지역사회복지협의회,민관협의체 관리 및 운영
  • 주민생활지원서비스 신청
  • 재가복지봉 사센터 관리 및 운영지원
  • 영구임대아파트 및 주거업무지원
  • 이웃돕기 및 후원결연사업 관리
  • 푸드뱅크 운영지원
  • 긴급복지 지원
  • 공공기관 서비스 연계관리
지역복지담당 737-2621
  • 학교교육지원 및 연계
  • 자원봉사센터 운영지원 및 관리
교육봉사담당 737-2261

콘텐츠 만족도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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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족도 조사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복지정책과
  • 담당자 고수연
  • 전화번호 033-737-2613
  • 최종수정일 2024.0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