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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원안내 정부긴급재난지원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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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원개요

지원대상 : 대한민국 모든 국민 (소득·재산과 관련 없음)

지원기준 : 주민등록 세대 기준 + 건강보험료상 가구 기준

  • 1 가구 구성일 기준일 : 2020년 3월 29일
  • 2 가구원 : 주민등록법상 거주자 중 세대별 주민등록표에 함께 등재된 사람
  • 3 세대별 주민등록표상 분리 등재되어 있다 하더라도 건강보험법상 피부양자로 등록된 배우자와 자녀는 동일 가구로 인정
  • 4 동거인은 세대주나 세대원과의 관계가 민법 제779조에 따른 가족에 속하지 아니하는 사람은 별도의 가구로 인정
  • 5 국민이 1인 이상 포함된 가구의 세대별 주민등록표에 등재된 재외국민과 외국인이 내국인과 동일한 건강보험 가입자, 피부양자, 의료급여 대상자일 경우는 포함
  • 6 국민, 외국인, 재외국민 가구원 중 2020년 3월 29일 현재 건강보험 급여정지 처리되어있는 대상자는 가구원에서 제외

관련문의 : 거주지 읍면동 또는 원주시 긴급재난지원TF 콜센터(033-737-3883)

지원금액

세대원수별 지원금액 안내, 1인, 2인, 3인, 4인이상 세대원수별 지원금액 내용
세대원수 1인 2인 3인 4인 이상
지원금액 40만원 60만원 80만원 100만원

대상자 조회 방법


지원금 신청 방법 (공통)

신청자격 : 대상 가구의 세대주 또는 세대주의 위임을 받은 세대원 (취약계층 세대주 제외)

※ 취약계층 : 기초생활보장 생계급여, 기초연금 또는 장애인연금 수급가구 등

※ 취약계층은 5월 4일 기존 계좌에 현금 先 지급 이체

출생연도에 따른 요일제 신청 시행

주민등록번호 출생연도 끝자리에 따라 신청할 수 있는 요일이 달라집니다.

지원금 신청 요일별 5부제 시행, 월, 화, 수, 목, 금,토,일별 신청할 수 있는 출생연도 내용
요일 토,일
출생연도 끝자리 1, 6 2, 7 3, 8 4, 9 5, 0 모두
(※ 온라인 신청에 한함)

※ 예시 : 1987년생은 화요일에 신청 (신청하지 못한 경우 주말에 온라인 신청)

※ 토·일은 방문접수 불가, 카드사 온라인 신청은 5. 16.부터 “요일제” 제외 예정


지원금 종류에 따른 신청 방법

신용카드, 체크카드로 충전 받고 싶다면?

온라인 및 오프라인 신청기간 및 신청방법 안내 내용
구분 신청기간 신청방법
온라인 5. 11. ~ 세대주 본인의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신청
오프라인 5. 18. ~ 카드 연계 은행 창구를 방문하여 신청

※ 신청마감일은 추후 알림 예정입니다.

선불카드로 받고 싶다면?

온라인 및 오프라인 신청기간 및 신청방법 안내 내용
구분 신청기간 신청자 신청방법 선불카드수령
온라인 5. 18. ~ 세대주 원주시 홈페이지 실명인증 후 신청 3일후(주말제외)
주소지 주민센터 방문수령
오프라인 5. 18. ~ 세대주, 세대주의 '법정대리인' 또는 긴급재난지원금 지급대상 동일가구의 '가구원' 주소지 읍면동 주민센터 방문 신청 현장 수령

※ 신청마감일은 추후 알림 예정입니다.


선불카드 관련 안내사항

잔액확인방법
  • ARS 1644-5330
  • 인터넷(농협카드) 홈페이지: 카드 탭 → 기프트카드(카드 등록 여부와 관계 없이 조회 가능) ※ 카드 등록 시 재발급 가능
사용방법 및 재발급
  • (결제방식) 마그네틱 카드방식 ※ IC칩 전용 카드 체크기의 경우엔 사용불가
  • (결제오류) 마그네틱 카드 손상, 가맹점 체크기 고장, 제한업종 착오 사용
  • 카드 손상에 따른 재발급 * 농협 중앙회 지점 방문 후 카드 재발급
선불카드 사용방법 및 재발급 안내-영업점명, 소 재 지, 대표번호 내용
영업점명 소 재 지 대표번호
농협은행 원주시지부 북원로 2135(무실동) 033-730-8000
농협은행 원주시청 출장소 시청로 1(무실동), 시청내 1층 033-731-2627
농협은행 원주 원일로지점 원일로 115(일산동) 033-737-7227
농협은행 북원지점 북원로 2720-1(태장2동) 033-748-4326
농협은행 서원주지점 서원대로 383(개운동), 한신프라자빌딩1층 033-762-4734
농협은행 원주지점 북원로 2461(우산동), KCC빌딩 2층 033-747-8621
농협은행 원주남지점 치악로 1793(개운동) 033-762-5100
농협은행 원주혁신도시점 건강로 3(반곡동), 주연빌딩 2층 033-746-2501
농협은행 학성동지점 원일로 188(학성동) 033-737-7000

지원금 사용 안내

사용기한 : 2020. 8. 31. 까지 사용 (※ 잔액은 환급 불가)

사용범위 : 지역, 업종, 온라인 사용에 일부 제한이 있음

지원금 종류별 지역제한 및 업종제한 안내 내용
지원금 종류 지역제한 업종제한
신용·체크카드 강원도 복지부 아동돌봄쿠폰 기준 준용
선불카드 원주시 복지부 아동돌봄쿠폰 기준 준용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 안내

긴급자낸지원금 사용처 이미지

찾아가는 신청 안내

  • 1 신청대상 : 1인 가구 중 거동 불편자 (고령, 장애인 등)
  • 2 신청기간 : 5. 18. ~ (※ 구체적 일정은 변동 가능)
  • 3 신청방법 : 주소지 읍면동 주민센터에 전화상담 후 읍면동에서 민원인을 방문하여 접수

이의신청 안내

  • 1 신청기간 : 2020. 5. 4. ~ (※ 구체적 일정은 변동 가능)
  • 2 신 청 자 : 세대주, 세대주의 '법정대리인' 또는 긴급재난지원금 지급대상 동일가구의 '가구원'
  • 3 신청방법 : 주소지 읍면동 주민센터 방문 ⇒ 증빙서류 제출 ⇒ 검토 후 의견 통보 ⇒ 지원금 신청

기부 안내

근거 : 긴급재난지원금 기부금 모집 및 사용에 관한 특별법

유형

  • 1 긴급재난지원금 신청 시 기부의사를 표시한 금액
  • 2 신청 후 수령자의 기부금액
  • 3 신청 개시일부터 3개월 내 미신청한 금액

방법 : 지원금 전액 또는 일부 기부(만원단위) 가능

사용 : 고용보험기금 재원으로, 고용안정 및 직업능력개발 사업 등에 사용

세액공제안내 : 종합소득세 신고 때 세액공제(기부금액의 15%)


환수 안내

  • 1 행정착오·오류 등으로 지원금이 잘못 지급된 경우
  • 2 거짓이나 부정한 방법으로 지원금을 수령한 경우

관련서식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신청 관련서식 - 구분, 다운로드 순으로 내용 제공
구 분 다운로드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서(주민센터 방문시 필요)
위임장
이의신청서

담당부서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