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포유류

너구리
1/
너구리 대표이미지 1
너구리 대표이미지 2
너구리 대표이미지 3
너구리 대표이미지 4
  • 학명 Korean Racoon Dog
  • 분포 우리나라, 중국, 시베리아, 우수리지방, 아무르지방, 일본

상세정보

일부일처로 생활하고 야행성 동물이다. 호수, 하천, 산간계류 등 물가와 가까운 산림에 서식하고 보통 농경지, 인가부근에도 자주 나타나고 너무 깊은 산림 속에는 서식치 않고 여름철에는 다소 높은 산으로 이동하여 살기도 한다.
너구리는 개과에 속하는 동물로서 유일하게 동면을 한다. 동면을 시작하기 전에 미리 굴속 보금자리에다 바위 이끼와 마른 풀과 같은 것을 깔아 푹신 푹신 하게 만든다. 동면은 온도의 차이에 따라 11월 중순에 시작하여 3월초순경에 깨어난다. 동면은 직접 만든 굴이나 자연 굴에서 오소리와 함께 동면을 하기도 한다. 굴은 깊이 만들고 굴 중심부에 보금자리를 만들고 지표면을 향하여 여러 개의 옆 구멍을 만들어 천적으로부터 도망 갈 길을 만든다.
광견병을 옮기는 매개체이기도 하다.
야행성동물이서면서도 낮에도 종종 숲 사이에서 활동할 때가 있다. 낮에는 나무 뿌리나 구멍, 굴(Tunnel)속에서 지내며 밤에 주로 활동한다. 육추기간에는 낮에도 활동한다. 가끔 오소리 등 다른 동물이 파 놓은 굴에서 오소리 종류와 함께 살기도 한다. 감각은 후각과 청각이 발달되었고 잠을 자면서도 작은 소리만 들려도 눈을 뜨고 곧 도망을 간다. 주로 후각에 의해 먹이를 찾고 바람을 잘 이용한다. 너구리는 습관적으로 다니는 순회로 주변에 일정한 곳에 배설하는 (화장실) 습성이 있어 쉽게 발견할 수 있다. 3월 상순경 짝짓기 시기에는 수컷끼리 싸움이 심하고 임신기간은 60~62이고 1~8마리의 새끼를 낳는다. 모피는 방한용으로 쓰이고 털은 모필(붓)재료로 많이 쓰였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담당자 정보

  • 최종수정일 2016.11.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