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연환경

생태정보실 > 자연환경 상세보기 - 제목, 내용 제공
한국의 식물분포

식물의 분포는 그곳의 지세 기후 기사적 원인의 지배를 받는일이 많으며 특히 기온은 식물 분포에 밀접한 요인이 되고 있다. 

 


 

 

이제 삼림수목의 분포에 따라 우리 나라의 식물분포 상태를 구분해 보건대 다음과 같이 3지대로 크게 나눌 수가 있다.

 

 

(1) 난대림

 

 

붉가시나무, 가시나무, 참가시나무 등 가시나무 종류와 모빌잣밤나무, 굴거리나무, 후박나무, 섬쥐똥나무 등 상록 활엽수가 생육하고 있는 곳인데 우리나라에 있어서는 연 평균기온 14도의 동측선 이남 즉 북위 35도이남의 해안지대와 제주도 남해 기타 여러 섬이 이에 속한다.

 

이것을 일존의 삼리대와 비교하여 보면 같은 위도에는 2-3도 낮고 연 평균기온에 있어서는 1-2도 높아 난대림의 북한계로 정한다.

 

 

(2) 온대림

 

 

이 온대림은 서나무, 개서나무, 신떡갈나무, 물기작나무 같은 나무들이 생육할 수 있는 곳이며 전 국토의 85%를 차지하고 있어서 우리 나라의 대부분은 온대림이라고 말할 수 있다.

 

즉 북위 35도이북에서 국경까지 이르는 평지는 대개 이에 속한다. 온대림을 다시 3부로 나누어 보면 다음과 같다.

 

 

1) 남부 온대림

 

참대, 참단풍나무, 서나무가 생육하고 있는 곳으로 서해안 북위 37도 동해안은 38도 내륙은 36.5도 이남의 온대림이 이에 속한다.

 

2) 중부온대림

 

신덕갈나무, 고로쇠단풍나무, 물자작나무, 개산초나무 등이 자생하는 곳으로 서해안은 북위 39도, 동해안은 40도, 내륙은 38도의 한계선 이남으로부터 남부 온대림의 북한계에 이르는 온대림이 이에 속한다

 

3) 북부온대림

 

자작나무, 잣나무, 시닥나무, 물가작나무, 신떡갈나무 등이 자생하는 곳으로 중부 온대림 북한계로부터 국경까지 이르는 온대림이 이에 속한다.

 

 

(3) 한대림

 

 

한대림은 우리나라의 평지에서 볼 수가 없다. 중부 남부의 높은 산 정상부근 및 북부 개마고지에서만 볼 수 있다. 한대림에 생식하는 수종은 잎갈나무 전나무 가문비나무 분비나무 지빵나무, 눈잣나무 같은 것들이다.

 

이상은 위도에 따른 산림식물의 수평적 분포에 대하여 논술하였다. 한국의 식물구계를 이웃나라와 비교하여 보건대 남부에는 일본과 동일 동이 많아져 한국고유종이 현저히 나타난다. 보다 북쪽으로 가면 서부와 동북부로 갈라져 분포상에 차별을 이룬다. 서부에 속하는 평안북도는 남만주와 랴우뚱 반도와 같은 동일종이 많아지며 한랭하므로 인접지인 소련의 연해주 및 북만주와 같은 플로라(식물상)를 나타낸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담당자 정보

  • 최종수정일 2016.1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