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정보도자료

작성일 2013.03.29 조회수 1062
시정소식 > 보도자료 > 시정보도자료 상세보기 - 제목, 담당부서, 문의전화, 내용, 파일 제공
황사철 식품안전관리 안내
담당부서 위생과

□ 원주시보건소에서는 봄철 황사가 많아지는 계절을 맞아 식품을 안전하게 관리하기 위한 주의사항을 안내한다.

□ 황사는 미세 모래먼지로 중금속, 바이러스, 미생물 등을 포함하고 있어 식품을 오염시켜 위생상의 위해를 발생시킬 수 있으므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식품 보관 시 주의사항>
 ? 포장되지 않은 과일·채소 및 견과류는 플라스틱 봉투나 밀폐 용기에 보관하고, 반찬 등 남은 음식물도 덮어 보관하여야 한다.
 ? 배추, 무 등 김치 재료는 외부와 밀폐된 장소에 보관하고 사용 전에는 깨끗한 물로 충분히 씻도록 한다.
 ? 메주, 건고추, 시래기, 무말랭이 등 자연건조 식품은 황사에 의해 오염되지 않게 포장을 하거나 수거하여 밀폐된 장소에 보관한다.

 <식품 섭취 시 주의 사항>
? 물을 많이 마셔 몸 안에 들어온 중금속 등 유해물질이 보다 잘 배출 되도록 하며,
? 눈에 보이지 않는 미세먼지로 인해 유해물질의 함량이 높아질 수 있으므로 지하수를 섭취하지 않는다.
? 노상이나 야외 조리음식은 황사 오염 가능성이 높으므로, 가급적 어린이들이 사먹지 않도록 지도한다.

 <조리 시 주의 사항>
 ? 조리하기 전에 손을 깨끗이 씻고, 냄비, 프라이팬, 국자 및 스푼은 사용 전 다시 한 번 세척하는 것이 좋다.
 ? 외부공기가 주방으로 들어오지 못하도록 창문을 닫은 후에 조리하고, 조리된 음식은 뚜껑이나 랩으로 포장해 보관한다.
 ? 황사에 노출될 가능성이 있는 비포장 채소 및 과일은 2분간 물에 담근 후 흐르는 물로 30초간 세척하여 사용한다.
 ? 생선을 차가운 흐르는 물로 표면을 세척한 후 조리한다.

□ 봄철 황사가 심할 때는 외출을 가급적 자제하되 외출 시에는 마스크를 착용하고, 외출 후 집에 돌아와서는 반드시 얼굴과 손발 등을 깨끗이 씻는 등 생활습관을 좀 더 철저히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문의처 위생과(737 4042)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 출처표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 :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시정홍보실
  • 담당자 심정훈
  • 전화번호 033-737-2122
  • 최종수정일 2024.05.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