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칼럼

작성일 2019.08.01 조회수 336
행복원주 > 주요기사 > 건강칼럼 상세보기 - 제목, 작성자, 내용, 파일 제공
열사병 예방과 관리
작성자 시정홍보실
평생건강운동의학센터공인덕

열사병은 일반적으로 너무 오랫동안 더운 환경에서 일하거나 운동을 할 때, 그리고 그런 환경에서 오랫동안 단순히 앉아있을 때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잘 알고 계시는 것처럼 열사병은 의학적으로 심각하고 응급에 해당하는 상황입니다.
그렇다면 열사병의 증상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어지러움, 구토, 두통, 혼돈, 섬망, 어눌해진 말, 초조함, 경련 (특히 어린이들), 의식저하가 동반될 수 있으며, 체온 조절기능이 적절히 작동하지 못하므로 체온은 섭씨 40도 이상 상승합니다.
또 피부는 건조하고 뜨거우며 붉은색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호흡은 얕고 빠르며, 심장박동수가 증가합니다.

열사병은 주로 두 가지 형태로 분류됩니다. 첫 번째는 전형적 형태의 열사병입니다. 이것은 특별히 고온 다습한 환경에 오래 노출되었을 때 흔히 나타나는 형태로, 기존에 질환을 앓고 있는 분들이거나 노인들에게서 많이 발생합니다.
두 번째는 격렬한 활동과 관련된 열사병입니다. 이것 역시 고온 환경에서 발생하는 것은 같지만 주로 강도가 높은 운동을 하거나 일을 할 때 생깁니다. 두 형태 모두 통기가 잘 안 되는 옷을 입었거나, 지나친 땀 분비나 수분 부족, 그리고 알코올 섭취 등에 의해서 악화할 수 있습니다.

열사병의 주요 치료 목적은 체온을 낮춰 이로 인한 체내 손상을 방지하는 것입니다. 우선 서늘한 곳으로 옮기고, 차가운 물이나 얼음으로 찜질을 하거나 몸을 담글 수도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서는 근육이완제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처치는 바로 즉시 이루어져야 합니다. 병원에 도착하면 환자 상태나 병력을 확인한 후 혈액검사, 요검사, 근육 검사나 엑스레이 검사 등이 시행될 수 있습니다. 초기 대응이나 치료가 적절한 경우 잘 회복할 수 있으나, 그렇지 못하면 생명에 치명적이거나, 다양한 후유증을 남기게 됩니다.

누구나 열사병에 걸릴 수 있지만, 특별히 취약한 상황과 조건이 있습니다. 우선 무더운 날씨에 강도 높은 운동을 하는 것입니다. 어린이나 노인들 또한 쉽게 열사병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혈압약, 이뇨제, 항우울제 등을 복용하는 경우 위험도가 높아집니다. 무더위에 갑작스러운 노출은 열사병 발생률을 높이고, 수면 장애의 경우 위험도가 증가한다는 결과보고가 많습니다.
기존 심장질환이나 폐 질환을 앓고 있거나, 비만한 경우, 평상시 신체활동량이 적었던 생활습관을 가진 분들, 기존에 열사병 병력이 있는 분들은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열사병은 건강과 생명에 매우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지만, 잘 대비하면 피할 수 있으므로 무엇보다 예방이 최선입니다. 우선 너무 꼭 끼지 않으면서 가벼운 옷을 입습니다. 그리고 땀 분비로 소실된 수분을 충분히 섭취합니다. 어린이를 차에 홀로 두고 주차를 하면 매우 위험합니다. 한여름 주차된 차에서는 내부온도가 10분 이내에 섭씨 7도 가까이 상승합니다.
하루에 가장 더운 오전 11시부터 오후 3시까지는 직사광선에 노출은 피하고 활동도 될 수 있으면 자제합니다. 한낮엔 가급적 모자를 쓰고 자외선 차단제를 바릅니다. 특히 약물을 복용하고 있거나, 건강상태가 좋지 않은 경우, 노약자 등과 같은 열사병 위험요소를 가진 분들은 미리 주의하고 더운 날 활동을 자제합니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시정홍보실
  • 담당자 원미식
  • 전화번호 033-737-2134
  • 최종수정일 2023.12.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