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칼럼

작성일 2019.07.01 조회수 367
행복원주 > 주요기사 > 건강칼럼 상세보기 - 제목, 작성자, 내용, 파일 제공
무릎 보호나 강화를 위한 손쉽고 좋은 운동
작성자 시정홍보실
평생건강운동의학센터공인덕
무릎을 보호하거나 강화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무릎을 지탱하는 근육을 강화하고 유연하게 유지하는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천천히 시작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차 강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간편한 운동법 몇 가지를 소개합니다.

1. 제일 먼저 해야 할 일, 준비운동: 가벼운 스트레칭이나 2분 정도 걷기 혹은 고정식 자전거 5분 타기, 팔굽혀 펴기와 종아리 근육 들어 올리기 10~15회 등을 통해 준비운동을 하면 손상의 위험을 감소시켜줍니다.

2. 누워서 한쪽 다리 들어 올리기: 허벅지 앞쪽 근육인 대퇴사두근 운동을 위한 것으로
바닥이나 다른 평평한 곳에 등을 대고 누운 다음, 한쪽 무릎을 구부린 채 발을 바닥에 평평하게 놓습니다. 다른 다리를 똑바로 유지하고 반대쪽 무릎 높이까지 올립니다. (10~15회 3세트 반복)

3, 선 자세로 한쪽 다리 뒤로 들어 올리기: 앞에 의자나 책상을 가볍게 잡고, 천천히 발뒤꿈치를 엉덩이에 최대한 가까이 가져와서 그 자세를 유지하십시오. 허벅지 뒤쪽의 근육을 강화하는 방법으로 기본적으로 3세트 15회 시행합니다.

4. 엎드린 자세로 한쪽 다리 곧게 들기: 편평한 바닥에 엎드린 후 한쪽 다리를 천장을 향해 들어 올립니다. 허리 통증이 없는 범위에서 양쪽 다리를 번갈아 10~15회 반복합니다.

5. 등을 벽에 대고 반쯤 앉았다 일어나기: 벽에 등을 대고, 발은 어깨너비만큼 벌린 다음 천천히 무릎을 구부립니다. 이때 등받이와 골반을 벽에 붙이고 반쯤 앉았다가 일어나기를 반복합니다. 처음부터 너무 깊이 구부리지 마십시오.

6. 선 자세로 종아리 들어 올리기: 선 자세로 튼튼한 의자, 소파 뒤쪽 등을 잡고 최대한 천천히 뒷발꿈치를 올린 다음 낮추십시오. 10~15회 세 세트 시행합니다.

7. 한 계단 오르내리기: 계단이나 혹은 계단 상자를 이용하여 한쪽 다리씩 계단 오르내리기를 반복합니다.
한 번에 10~15회 반복한 후 반대쪽 다리로 오르내리되 차츰 횟수를 높일 수 있습니다.

다른 운동과 마찬가지로 운동 중 통증을 느끼거나 악화하면 운동을 중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운동 후에 근육 통증은 정상입니다.
그러나 근육이나 관절 부위에 날카롭거나 갑작스러운 통증이 나타나면 즉시 중단하고 전문 의료진과 상담하시길 권해드립니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시정홍보실
  • 담당자 원미식
  • 전화번호 033-737-2134
  • 최종수정일 2023.12.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