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칼럼

작성일 2019.06.17 조회수 352
행복원주 > 주요기사 > 건강칼럼 상세보기 - 제목, 작성자, 내용, 파일 제공
소중한 무릎이야기
작성자 시정홍보실
정형외과전문의박근호

봄의 산뜻함을 느낄 새도 없이 어느덧 무더운 여름이 시작되었습니다. 겨우내 움츠렸던 몸과 일상에 지친 마음을 어루만지기 위하여 산으로 바다로 향하게 됩니다. 또한 취미로 축구, 야구, 농구 등의 스포츠를 즐기는 사람이 늘어남으로써 이러한 시기에 무릎을 다쳐서 병원을 찾는 환자들이 늘어나게 됩니다.
하지만, 이중 일부의 환자들은 스스로 경미한 손상으로 판단하여 특별한 치료 없이 지내다가 통증이 지속되어 병원을 방문하였을 때는 수술이 불가피한 경우를 자주 접하게 됩니다.
슬관절(무릎관절)은 인체 내에서 가장 큰 관절이며, 사람이 보행을 하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관절입니다.
굽히고 펴는 운동 외에도 회전 운동이 함께 이루어지는 복잡한 관절로서, 슬관절 내 및 주변의 구조물들에 의해서 안정성이 유지됩니다. 하지만, 슬관절은 관절 모양이 다른 관절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불안정한 형태이며, 고관절(엉덩관절)과 발목관절의 중간에 위치하기 때문에 경미한 외상에도 손상을 받기 쉬운 관절입니다. 그 중 반월상 연골 및 내, 외측 측부 인대 또는 전, 후방 십자 인대의 손상이 빈발합니다.
반월상 연골은 체중 전달, 외력의 분산 및 관절 연골의 보호 등의 중요한 기능을 갖는 구조물이며, 측부 인대 및 십자 인대는 슬관절의 안정성에 기여하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구조물입니다. 이들 구조물들이 손상된 경우에는 단순 방사선 촬영(x-ray) 및 세심한 신체 검진 외에도, 자기 공명 영상(MRI) 등의 정밀 검사를 통하여 파열 정도 및 양상을 분석하여 치료 방침을 계획하여야 합니다.
이러한 치료를 시행하지 않고 방치한 경우에는 슬관절이 불안정하고, 지속적인 손상을 받게 되어 추후에 관절염으로 진행되는 안타까운 상황이 발생하게 됩니다.
슬관절이 다칠 때 이미 심한 손상을 받게 된 경우에는 초기부터 수술적인 치료가 필요한 경우가 많지만, 경미한 손상은 초기에 빠른 진단 및 슬관절의 보호, 약물, 물리 치료 등의 보존적 요법으로도 회복되는 경우가 흔합니다. 하지만, 의사의 조언 없이 본인이 스스로 판단하여 경미한 손상이 수술이 불가피한 손상으로 진행이 되게 만드는 우를 범하여서는 안되겠습니다.
무릎은 일생을 함께하는 소중한 관절입니다. 건강한 무릎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경미한 손상이라도 통증이 동반된다면 반드시 가까운 병원을 방문하여 전문의의 진찰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시정홍보실
  • 담당자 원미식
  • 전화번호 033-737-2134
  • 최종수정일 2023.12.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