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칼럼

작성일 2011.12.05 조회수 553
행복원주 > 주요기사 > 건강칼럼 상세보기 - 제목, 작성자, 내용, 파일 제공
뇌졸중 예방하기
작성자 관리자
지구상에 살고 있는 사람들 중 6명당 한명은 평생에 한번은 뇌졸중을 경험하며, 언제 어디서든 매 6초에 한명씩 뇌졸중으로 목숨을 잃고 있습니다.
어린아이, 혹은 젊은 사람을 포함해서 누구에게나 뇌졸중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뇌졸중의 발생 원인에는 나이, 성별, 가족력 등과 같은 우리가 통제할 수 없는 여러 인자들도 있지만, 흡연, 지나친 음주, 충분하지 않은 신체 활동 등과 같은 건강치 못한 생활습관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뇌졸중 예방하기는 특별한 것이 아닙니다. 첫째는 건강한 생활습관속에 일상생활을 하는 것이며, 둘째는 현재 가지고 있는 혹은 발생할 지도 모를 의학적 문제점 발견하고 관리하는 것입니다.
뇌졸중의 위험인자와 위험도에 관련된 미국의 자료 (2005-2006, 질병통제센터)를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단독요인으로 1) 신체활동 저하 (39.5%), 2) 비만 (33.9%), 3) 고혈압 (30.5%), 4) 흡연 (20.8%), 5) 고지혈증 (15.6), 6) 당뇨 (10.1%) 순이었으며, 성인 37%는 위의 위험요인 2개 이상을 함께 가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이는 적절한 신체활동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잘 설명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많은 만성질환들이 운동 요법에 의해 개선되기 때문입니다.

즉, 신체활동의 증가는 뇌졸중뿐만 아니라 심혈관 질환, 당뇨, 골다공증, 암 발생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정기적인 중등도의 신체활동은 건강 증진에 필수적입니다.
건강상의 이득을 위한 운동이 반드시 격렬한 것이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보다 나은 건강상의 이점은 운동의 양 (강도, 빈도, 지속시간)을 증가시킴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

신체적으로 “활동적”이려면 적어도 일주일에 5일 이상 중등도 이상의 운동을 시행하고 있는 분들입니다. 일주일에 3-4회라면 “다소 활동적”에 포함되며, 통상 2일 이내는 “비활동적”인 것으로 분류됩니다.

뇌졸중 발생의 1차 예방
수칙 5가지
-본인의 위험인자 (고혈압,당뇨, 고지혈증 등)에 대해 분명히 인지하고 있어야 함
-신체적으로 활동적이며 정기적인 운동을 함
-신선한 과일과 야채를 포함하는 건강식이 실천과 건강 체중을 유지함
-알코올 섭취를 제한 함
-금연

뇌졸중 발생 시 가장 먼저 해야 할 일
뇌졸중이 의심되는 5가지 주요 증상 (한쪽 마비, 언어장애, 시각장애, 어지럼증, 두통)이 나타날 경우, 지체 없이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조기에 적절한 조치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후와 회복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는 결정적인, 정해진 특별한 시간이 있는데, 통상적으로는 뇌졸중 발생 후 3시간 이내를 말합니다. 누구나 뇌졸중의 주요 증상을 기억하고 있다 신속한 의료지원을 받도록 하는 것이 생명을 구하는 길입니다.

평생건강·운동의학센터 센터장 공인덕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시정홍보실
  • 담당자 원미식
  • 전화번호 033-737-2134
  • 최종수정일 2023.12.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