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비자상식

작성일 2017.04.16 조회수 295
행복원주 > 주요기사 > 소비자상식 상세보기 - 제목, 작성자, 내용, 파일 제공
소비자상식 - 무료로 당첨된 상품권 기한 연장 문의
작성자 시정홍보실
무료로 당첨된 상품권 기한 연장 문의

1>사 례
소비자는 이벤트에 당첨되어 이동통신사 모바일 상품권을 경품으로 받았다. 얼마 전 해당 상품권을 사용하려고 보니 유효기간이 이미 1개월 지난 상태였다. 유효기한을 연장할 수 있는지 통신사 고객센터에 문의하였으나 이벤트 경품 상품이므로 기한연장을 해줄 수 없다고 하는데 정말 사용이 불가한지 본 모임에 상담을 문의하였다.

2>처 리
신유형 상품권 표준약관에 의하면 유효 기간 만료 7일 전 통지를 포함하여 유효 기간의 도래, 유효 기간의 연장 가능 여부 및 연장 방법 등의 내용을 고객에게 3회 이상 알리도록 하고 있다.
하지만 발행업체로부터 이벤트, 프로모션 등의 목적으로 무상으로 상품권을 제공받은 경우 신유형 상품권의 표준약관을 적용할 수 없다. 위소비자의 상품권은 이벤트경품 무상으로 제공받은 것으로 해당되므로 안타깝지만 기한 연장이 안됨을 설명하였다.

<소비자 상식>
신유형 상품권 표준약관에 의하면 모바일 상품판매자가 사용자에게 유효기간이 도래하기 일주일 전 통지를 하는 등 총 3회 이상 유효기간 만료 및 연장 가능 방법 등을 이메일이나 문자메시지로 통지해야 한다.
하지만 행사(이벤트)·흥행(프로모션, Promotion)등 무상으로 제공받은 상품권, 운송서비스만을 목적으로 하는 티머니카드, 통신서비스 이용만을 목적으로 하는 전화카드, 영화관에서 구매한 영화 관람권, 공연장에서 구매한 공연 관람권 등 특정 날짜의 특정 영화 또는 공연을 관람하기 위한 입장권은 표준약관의 적용이 제외되므로 소비자의 주의가 필요하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시정홍보실
  • 담당자 원재영
  • 전화번호 033-737-2132
  • 최종수정일 2023.04.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