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간현의 강천산암

추천>간현관광지>간현의강천산암 상세보기 - 제목, 내용, 파일 제공
섬강
섬강(蟾江)은 강원 남서부 지역을 흐르는 강(江)으로 길이 73.02km, 유역면적 1,303.40㎢이다. 강원 횡성군 둔내면(屯內面)과 평창군 봉평면(蓬坪面)의 경계에 솟은 태기산(泰岐山)에서 발원하여 서쪽으로 흐르다가 원주시를 지나 남서쪽으로 물길을 바꾸어 경기·강원도가 접하는 지점 가까이에서 남한강에 합류한다. 비교적 강수량이 많은 지역을 통과하므로 수량이 많다. 심하게 감입곡류(嵌入曲流)하여 협곡에는 경승지가 많다. 특히 간현(艮峴)에는 여름철 피서 인파가 많이 모인다. 금계천(錦溪川)·횡성천(橫城川)·원주천(原州川) 등의 지류가 합류한다.

섬강 명칭의 유래
섬강(蟾江)이란, 간현 앞 강에서 약 3~4km 거슬러 올라가면 달내[월천(月川)] 또는 월뢰(月瀨)]가 있고 그 강가에 두꺼비 모양을 한 바위가 있는데, 그 모습을 따서 지은 것이다. 두꺼비섬(蟾)자는 달월(月)자와 같이 쓰이므로 그곳 강을 월천(月川), 월뢰(月瀨)라 불렀고, 이는 강 전체를 가리키는 이름으로 발전하면서 지금의 섬강(蟾江)이라 부르게 된 것이다.
<김충렬(金忠烈)>

※ 간현관광지에서는 간현관광지 근교 섬강에서의 물놀이를 금지하고 있습니다.
물놀이를 원하시는 이용객들은 간현관광지에서 지정한 삼산천 물놀이 구역을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담당자 정보

  • 최종수정일 2022.07.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