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작성일 2024.04.17 조회수 50
시정소식 > 보도자료 > 시정보도자료 상세보기 - 제목, 담당부서, 문의전화, 내용, 파일 제공
중대재해없는 안전한 원주시..생활폐기물 도급작업장 합동점검
담당부서 자원순환과
문의전화 033-737-3081
□ 원주시는 지난 3월 한 달 동안 원주시 생활폐기물 수집․처리․운반 도급사업장 25개소에 대하여 ‘1분기 원주시 생활폐기물 작업장 합동 안전·보건점검’을 실시하였다.

□ 원주시, 수급업체 대표 및 현장근로자로 구성된 합동점검반을 편성하고, 일반생활폐기물 6개소, 재활용품 5개소, 대형폐기물 4개소, 음식물류 6개소, 수집운반 작업장 19개소, 수은함유폐기물 선별용역업체 1개소 등 총 41개소에 대한 안전·보건점검을 실시하였다.
□ 생활폐기물 수집운반차량 모든 차량 92대에 대하여 ▲후방영상장치 ▲양손조작 안전스위치 ▲안전멈춤바 정상작동 여부 등 차량안전장치 점검과 ▲작업안전보호구 ▲차량안전표지 ▲GPS 정상작동여부 등 안전제어장치 등을 점검하였다.

□ 또한, 근로자 정기안전교육 이수 및 및 휴게실 운영실태 등 전반적인 근무환경 점검과 현업 근로자들과 면담을 실시하여 근로자들의 작업 고충에 대한 맞춤상담을 진행했다.

□ 시는 점검 결과 즉각 조치 가능한 사항은 현장 조치하였으며, 추후 보완 및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업체별로 개별 통보했다.

□ 시는 분기별 합동 안전·보건점검을 실시하여 현장근로자들이 쾌적하고 안심할 수 있는 작업환경을 구축하고, 산업재헤 발생 제로를 위해 만전을 기한다는 방침이다.

□ 한편 원주시는 생활폐기물 수집․운반․처리업체와 주 1회 이상 도급업체 순회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있다.

□ 또한, 매월 1회 이상 업체 대표와 안전보건협의체 회의를 열어 작업장 보건안전을 위한 지침과 안전교육을 실시하는 한편, 수급업체의 애로사항을 수렴․반영하고 있다.

□ 김종근 자원순환과장은 “원주시 생활폐기물 작업장에 대해 지속적인 보건·안전 점검 및 교육을 통해 중대재해 없는 안전하고 행복한 원주시 생활폐기물 작업장 구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생활폐기물 작업장 합동 안전․보건점검은 “산업안전보건법 제64조 및 같은법 시행규칙 제82조”에 따라 도급인은 도급에 따른 산업재해예방조치를 이행하여야 하며, 도급인이 합동점검반을 구성하여 수급업체의 작업장의 안전 및 보건에 관한 합동점검을 분기 1회 이상 실시하여야 한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담당자 정보

  • 최종수정일 2024.04.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