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립유공자

원주소개 > 원주둘러보기 > 원주의 인물 > 독립유공자 상세보기 - 성명, 활동분야, 출생지, 출생년월일, 사망년월일, 상세내용, 사진, 근거자료 제공
서운선(徐云先)
활동분야 항일의병
출생지 강원 원주
출생년월일 1912년 29세
사망년월일 미상
일제는 1905년 을사조약을 강제 체결하여 대한제국의 외교권을 빼앗고 1907년에는 정미7조약으로 대한제국의 군대를 강제 해산하였다. 이제 대한제국은 자주권을 잃어 사실상 국권을 상실한 것과 같았다.
이와 같이 국망(國亡)의 조짐이 심화되자 전국 각지에서 의병이 봉기하여 국권회복을 위해 일제와 항쟁하였다. 대한제국군 출신의 해산 군인을 비롯하여 평민 의병부대가 거의하여 의병전쟁을 전민족적 운동으로 발전시켜 갔다. 아울러 의병진의 전력도 증강되어 전국 곳곳에서 일군과 치열한 교전을 벌였다.
이와 같은 시기에 서운선은 분연히 일어나 의병진에 참여하여 국권회복에 나섰다. 그리하여 탁한종(卓漢宗), 엄봉진(嚴奉鎭), 김룡(金龍) 등의 동지들과 함께 강원도 원주 등지에서 부일배를 처단하는 등 활동하였다. 그러나 이와 같은 사실이 일본경찰에 탐지되어 피체된 그는 1912년 3월 16일 고등법원에서 사형을 받고 같은 해 4월 형집행으로 순국하였다. 1999년에 건국훈장 애국장을 추서받았다.
근거자료 註·朝鮮總督府官報(1912. 4. 9) ·獨立運動史資料集(國家報勳處) 別集 第1輯 285面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담당자 정보

  • 최종수정일 2016.1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