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지사항

기후변화홍보관>공지사항 상세보기 - 제목, 내용, 파일 제공
기후변화의 원인과 영향

지난 100년 지구의 기후변화

지난 100년동안 지구는 역사상 그 어느 때보다도 빠른 속도로 더워지고 있습니다. 지난 만년동안 지구 온도가 1도 이상 변한적이 없던것에 비하면, 100년동안 0.6도나 올라간 것은 놀라운일입니다. 이렇게 지구가 지나치게 더워지는 현상을 지구온난화(Global Warming)라고 합니다.

 

 

지구대기의 99%는 질소(78.1%)와 산소(20.9%)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리고, 나머지 1%인 이산화탄소, 메탄, 수증기 등이 지구를 따뜻하게 감싸 우리가 살기에 적당하게 유지시켜주고 있습니다. 온실처럼 지구를 감싸고 있다고해서 온실가스(Greenhouse Gases)라고 부릅니다. 이런 온실가스가 없다면 지구 온도는 -18%로 떨어져서 우리가 살기에 너무나 추웠을것입니다. 그러나 지금은 그 양이 필요이상 증가되어 지구를 뜨거워지게 하는 지구온난화의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온실가스가 늘어는 이유

온실가스를 발생시키는 가장 큰 원인은 석탄, 석유와 같은 화석연료에요. 석탄과 석유는 현재 지구상에서 사용되는 에너지의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전기를 만드는 발전소의 대부분은 석탄과 석유를 이용한 화력발저소이고, 자동차를 비롯한 교통수단의 연료도 바로 석유입니다. 이렇게 우리가 일상에서 전기와 자동차 등을 사용할때, 석탄과 석유가 타며 나오는 연기는 공기중의 이산화탄소를 늘려 지구 온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또한, 음식물이 썩으면 발생하는 메탄도 주요한 온실가스의 하나입니다. 이렇게 지금과 같이 지구가 뜨거워지는 것은 자연적으로 일어나는 현상이 아니어서 우리가 조심한다면 온실가스의 많은 양을 줄일 수 있습니다.

 

 

지구온난화는 기후뿐 아니라 지구 생태계 전체를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기후가 변화하게되면 생태계가 파괴되고, 생태계 먹이사슬의 가장 마지막에 속한 우리 인류의 삶에도 영향을 미치게됩니다.

이산화탄소와 메탄을 줄여 공기중의 온실가스를 줄인다면 괜찮아질까?

그렇지 않습니다. 지금 당장 온실가스 양이 줄어든다고해도 대기 중 이산화탄소가 예전처럼 정상화되는 데에는 100년에서 300년이라는 긴 시간이 걸립니다. 이것을 기후변화의 관성이라고 부릅니다. 이러한 기후변화의 관성때문에 지구온난화는 몇세기 동안 계속되게 됩니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기후변화홍보관
  • 최종수정일 2020.06.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