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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메카 제주] ① 전기차 "안살 이유 없다" vs "시기상조"

'세컨드 카'에서 '메인 카'로…전기차 운행 최적지 제주도

"문제점 개선 만족할 수준 아냐…아직 소비자 선택폭도 적어"

[※ 편집자 주 = 세계 각국은 지구온난화의 주범인 화석연료 사용을 줄이기 위해 전기차와 같은 친환경 자동차 기술 개발과 보급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제주도는 2030년까지 지역 내 모든 차량을 전기차로 전환한다는 청사진을 내걸고 5년째 실행에 나서고 있지만, 보급률 저조로 계획 변경이 불가피해 보입니다. 연합뉴스는 오는 17일 개막하는 제4회 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를 앞두고 제주도의 전기차 보급 현실과문제점, 과제 등을 3편에 걸쳐 송고합니다.]

제주 전기차 에코랠리[연합뉴스 자료사진]

(제주=연합뉴스) 변지철 기자 = "1년 전 '세컨드 카'(second car)로 산 전기차가 어느새 우리 집 '메인 카'(main car)가 됐어요!"

서귀포시에 사는 백승곤(36)씨는 지난해 3월 제주에서 열린 제3회 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를 찾아 '쏘울 EV(전기차)'를 구매했다.

중형 디젤 스포츠유틸리티 차량(SUV)를 몰던 백씨는 아내가 마트에 가거나 아이들의 등·하교 용도로 사용할 세컨드 카가 필요했다.

그다지 큰 기대를 하지 않았던 전기차는 놀라웠다.

백씨는 "일단 차가 소음 없이 조용하고, 참 잘 달린다. 초반 가속감이 좋아서 운전할 맛이 난다"고 극찬했다.

게다가 주행 중 전기에너지를 다시 축전지에 저장하는 전기회생제동장치가 있어 계기판에 표시된 주행 가능 거리보다 더 멀리 달릴 수 있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운전할 때 공인 1회 충전 주행거리보다 더 많은 거리를 달릴 수 있다는 뜻이다.

지난해 총 길이 176㎞의 제주 일주도로를 한 바퀴 도는 '이버프(EVuff·전기차 이용자들의 모임) 전기차 연비왕 대회'에서 자신의 전기차를 이용해 완주하고도 40%의 배터리 잔량을 남겨 3위를 차지했다.

1등을 한 아이오닉 일렉트릭은 완주 후에도 배터리 전체 전력의 절반밖에 사용하지 않았다.

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연합뉴스 자료사진]

백씨는 소음 없이 조용한 전기차를 타다 보니 더는 '덜덜'거리는 소음을 내는 내연 기관차를 탈 수 없어 결국 가지고 있던 SUV를 중고차로 팔아버렸다.

전기차를 모는 1년 가까운 기간 1만7천㎞를 달렸으며, 지난달에만 1천200㎞를 주행했음에도 가정용 충전 요금 50% 할인, 도내 개방형 급속충전기 무료 혜택 등으로 한달 요금이 1만2천원 밖에 나오지 않았다.

백씨는 "오르막길을 오르지 못한다거나 주행거리가 짧아 일상생활을 하는 데 불편할 것이라는 항간의 우려는 이제 옛말이 됐다"며 "뛰어난 승차감과 저렴한 차량 유지비용, 많은 혜택, 게다가 운전 습관에 따라 연비를 높여 훨씬 더 먼 거리를 달릴 수 있는 등 전기차를 사지 않을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제주는 섬이라는 특성상 차량으로 이동할 수 있는 거리가 한정돼 전기차를 몰기에 최적의 조건"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전기차에 큰 만족감을 보였던 백씨 가족은 지난해 말 다시 세컨드 카로 소형 가솔린 SUV를 구매했다.

왜일까.

전기차 한 대로도 생활에 부족함이 없을 것으로 생각했지만, 제주의 대중교통이 불편하다 보니 아내에게도 차가 필요했던 것이었다.

무엇보다 아내가 레저활동에 용이한 SUV를 선호했음에도 시중에 SUV 전기차가 생산되지 않는다는 점도 내연 기관차를 선택할 수밖에 없는 큰 요인이 됐다.

그런데도 백씨 가족은 생활의 대부분을 전기차와 함께한다.

전기차 시승하는 관람객[연합뉴스 자료사진]

전기차를 소유한 사람들은 대부분 백씨와 같은 이유로 전기차에 대해 만족감을 보이지만, 같은 이유로 많은 이들이 전기차에 대해 "아직은 시기상조"라는 목소리를 낸다.

전기차 구매를 망설이는 사람들의 가장 큰 고민은 '타이밍', 즉 구매 시점이다.

전기차의 문제점으로 지적된 짧은 1회 충전 주행거리, 부족한 충전 인프라, 비싼 차량 가격 등은 최근 기술 개발과 막대한 정책적 지원 등으로 인해 점차 개선되고 있지만, 만족할 만한 수준이 아니라는 것이 이들의 생각이다.

김기만(53·제주시)씨는 "장점이 많은 것은 알겠는데, 판매되는 전기차들이 준중형 또는 소형 차량에 국한돼 있고, 종류도 많지 않다"며 "한두 푼 하는 것도 아니고 전기차 시장이 시시각각 변화하는 상황에서 차를 샀다가 1년도 안 돼 더 성능이 좋은 게 나온다면 낭패"라고 말했다.

김씨는 "마음에 쏙 드는 전기차가 나올 때까지 기다리고 있다"며 "1∼2년 이내에 대중을 충족할 다양한 전기차들이 속속 나올 것으로 본다"고 기대감을 드러냈다.

bjc@yna.co.kr
 

출처 :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hm&sid1=103&oid=001&aid=00091075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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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종수정일 2021.12.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