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정보도자료

작성일 2003.02.19 조회수 1734
시정소식 > 보도자료 > 시정보도자료 상세보기 - 제목, 담당부서, 문의전화, 내용, 파일 제공
원주시 전자민원서비스 개통
담당부서 공보담당관실
■ 원주시 전자민원서비스 개통


지방자치단체 전자민원서비스 개통
전국 232개 시·군·구 지역 중심의 민원서비스 제공
  행정자치부 주관으로 지난 \'98년부터 5년동안 총 1,588억원의 예산과 공무원 및 정보시스템 전문가 6천여명을 투입하여 추진한 시·군·구 행정정보시스템 개발이 완료됨에 따라 본격적인 전자민원서비스 제공이 어제(2월 7일)부터 시작되었다고 원주시는 밝혔다
지난 2002년 11월 개통한 중앙정부 차원의 전자정부서비스에 이어 원주시 전자정부시스템 완성으로 우리지역도 이제 전국 어디서나 중앙정부와 똑같은 수준의 전자민원서비스를 받게 되었다. 또한 우리지역 특성에 맞는 지역정보화 추진은 물론 전국 232개 시·군·구간의 행정정보 공유로 지역간 편차축소, 또한 각 지역 특유의 정치, 경제, 문화, 복지 등을 고르게 발전시켜 지방 분권화와 지방자치 실현의 기반이 될 전망이다.
시·군·구 행정종합정보시스템은 주민등록·지적 등 국가의 행정처리와 대민 서비스의 중심인 21개 행정분야를 정보화 한 것으로 전자정부의 기반이 되는 종합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전국 시·군·구와 읍·면·동 및 전자정부단일창구(www. egov.go.kr)와 연계하여 전국을 하나의 One Stop 민원서비스망으로 연계한 전자정부의 핵심 서비스망이다.
  그동안 정부의 정보화사업은 중앙 및 시·도 위주로 추진됨에 따라 민원인과 가장 가까운 곳에서 대민행정을 펴고 있는 시·군·구의  정보화 기반은 상대적으로 매우 열악하였을 뿐만 아니라 행정사무  또한 대부분 수작업으로 처리되고 있었고, 주민들도 정보화시대에  걸맞는 양질의 서비스를 기대할 수 없었다. 또한 기초자치단체의 정보화가 재정형편이 좋은 대도시 위주로만 발전하게 되어 농어촌  지역 등과의 정보화 격차가 날로 심해지는 현상이 나타났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소하면서 행정의 생산성을 민간 수준 이상으로 높이고 정보화를 통한 양질의 대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원주시 행정종합정보시스템 구축사업을 추진하였으며 지난 2000년부터 2003년까지 총 10억 2,000여만원을 투자하여 행정 및 민원의 비중이 높은 주민, 지적 등 10개 업무를 우선 개발하여 2000.10부터 서비스를 실시하였고, 지난 2000.11부터 시작한 2단계 개발 사업이 완료됨에 따라 2003.1부터 업무별로 서비스를 시작하게 된 것이다.
  우리시는 "시·군·구 행정종합정보화 사업"을 시 본청에 행정 종합정보센터를 구축하여 시청에 서버 2대를 설치하고 시청 및 읍·면·동 PC 800여대를 온 라인망으로 연계하여 종합적인 전자민원서비스의 기반을 마련했다.
이에 따라 주민·지적·차량·복지·수산·산림 등 21개 분야 536종의 업무를 전산화하여 사무자동화와 상호 연계 서비스가 가능하게 하였고, 980만여건의 데이터베이스 구축과 전 읍·면·동까지 LAN을 구축하여 모든 행정정보가 전자적으로 유통될 수 있게 하였다. 아울러 시스템을 사용하는 담당 공무원 800여명에 대한 정보화 전문교육을 실시하여 모든 공무원이 전자적으로 업무와 민원을 처리하도록 하여 우리시 공무원들의 정보화 마인드를 크게 향상시켰다.
  이번 전자민원서비스 실시로 그동안 민원서류를 신청하고 발급하기 위해 일일이 읍면동사무소를 방문해야 하는 불편이  대폭 감소했으며 각종 인허가 사항도 담당 공무원을 직접 대면하지 않고도 처리 할 수 있게 되어  지방정부의 민원행정 서비스가 투명하게 처리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또한 각종 인허가 신청시에 제출했던 여러 종의 구비서류들도 정부 부처와 232개 시·군·구 간의 정보공유로 대폭 간소화되어 지역주민의 편의가 증진되었으며 해당 업무별로 창구를 옮겨 다니며 신청했던  민원도 이제는 하나의 창구에서 한번에 처리하는 원스톱 민원서비스가 가능하게 되었다.
  행정기관의 정보활용을 극대화하고 민원인의 증명서류 제출을 최소화하기 위해 정보활용 빈도가 높은 주민·지적·차량 등을 상호 연계·구축하여 월평균 19만여건의 정보를 행정기관 간 수평적·수직적으로 공동 활용함으로써 연간 10%이상의 증명서류가 감축 될 것으로 내다봤다.  또한 다양하고 신속한 대민 서비스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기존에 민원실을 직접 방문하여 창구에서만 발급 받던 주민등록등·초본 등 15종의 제증명을 문막읍, 신림면, 단구동, 단계동, 태장2동에 설치된 무인 민원발급기를 통해서도 발급 받을 수 있게 하였다.
"민원처리  인터넷공개시스템"을 도입하여 773종의 민원에 대해 민원 접수부터 처리결과까지 전 과정을 인터넷을 통해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행정의 투명성도 제고하였으며, 토지대장 열람 등 국민생활과 가장 밀접한 민원 178종에 대해 "전자정부단일창구(www.egov.go.kr)"와 우리시 홈페이지(http://원주시청⇒전자민원창구)를 통해 인터넷으로 신청·신고하고 열람할 수 있게 하였다.
  이번 전자민원서비스는 국민들이 인터넷을 통해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시군구의 한글 인터넷 주소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여  "원주시청"을 입력하면 곧바로 우리시 행정기관 홈페이지에 연결되고,  홈페이지에 접속한 후에는 "전자민원창구" 메뉴로 들어가 원하는 민원을 신청할 수 있다. 또한, 오는 3월부터는 인감증명서도 전국 온 라인으로 발급받을 수 있으며, 향후 6월 이후부터는 지방세 전자고지와 민방위훈련통지서도 인터넷을 통해 전자적으로 통보받을 수 있다.
  한편, 2000.10부터 시행되고 있는 국민기초생활보장 대상자에 대한자료조사가 그 동안 우편 및 전화로 이뤄짐에 따라 대상자 선정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으나 정부전산정보관리소의 생산적복지정보시스템과 연계하여 전국의 자료를 온 라인망으로 조회할 수 있게 되어 행정 및 주민불편을 해소하였고, 총 15종에 달하는 신청서를 1종으로 통합  운영하는 등 시·군·구 행정종합정보화 사업을 통해 많은 서류의 통폐합과 감축을 가져왔다고 밝혔다.
주소 이전시의 주민 서비스도 대폭 간소화 해 주민등록 전입신고만 하면 자동차 주소 이전 등 각종 민원서류의 주소를 한번에 처리하는 등 One Stop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행정처분 전국 온 라인망을 구축하여 각종 인허가가 취소된 사업자가 타 지역(시·도)으로 이동하여 새로운 인허가를 취득, 불법으로 영업을 하는 사회적인 문제점을   해소하였다.
  주민등록 관련 대민서비스도 획기적으로 개선된다. 지난 \'90년에  구축되어 12년이 경과된 주민등록전산망을 개선하여 그동안 25개 읍·면·동에서 관리하던 주민등록서버를 시청서버로 통합함으로써 읍·면·동의  시스템 관리 업무가 시·도로 통합되고, 자료 및 시스템도 안정적으로 관리하게 되어 주민서비스가 개선되었다. 주민등록전산망은 전국   읍면동의 자료를 시군구로 이전하는 등의 시스템 전환에 따른 업무가 많아 7월까지 준비과정을 거쳐 9월부터는 본격적으로 서비스를 하게 된다고 밝혔다. 개선된 주민등록전산망이 가동되면, 인터넷을 통해 주민등록등·초본 발급이 가능하게 되며, 무인민원발급기에서도 24시간 등·초본을 발급할 수 있게 되는 등 주민등록 자료를 이용한 각종 민원서비스도 개선되게 된다.
각종 민원처리 시간도 대폭 단축된다. 국민기초생활보장대상자 선정 작업이 30일에서 7일로 단축되었고, 옥외광고물 인허가 민원처리도  2일에서 2분으로 빨라졌으며, 환경개선부담금 부과·징수 업무도 44일에서 8일로 단축되는 등 시군구의 업무와 민원처리 시간이 과거보다 획기적으로 개선되었다.
이와 같이 우리시 전자민원서비스 실시의 의미는 빠르고 간편한 365일 연중 무휴 민원서비스는 물론 공무원을 통하지 않고 인터넷으로 각종 민원을 열람하고 처리할 수 있어 깨끗한 행정 구현의 초석이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아울러 담당 공무원들도 그동안 수작업 및 많은 구비서류 등으로 번잡했던 민원 업무가 간소화되고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게 되어 근무 환경 개선으로 대민 서비스도 한층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원주시는 시군구가 국민들과 가장 밀접한 대민창구인 점을 감안하여 앞으로도 정보화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를 확대하고, "지방중심의 사이버 시·군·구 구축 사업"을 추진하여 모바일시대에 걸 맞는 이동민원서비스와 주민 지향적 투명행정을 실현하겠다고 밝혔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 출처표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 :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시정홍보실
  • 담당자 심정훈
  • 전화번호 033-737-2122
  • 최종수정일 2024.05.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