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정보도자료

작성일 2002.12.23 조회수 2100
시정소식 > 보도자료 > 시정보도자료 상세보기 - 제목, 담당부서, 문의전화, 내용, 파일 제공
겨울철 가축관리 방법 지도
담당부서 공보담당관실
■ 겨울철 가축관리 방법 지도

가축 종류별 보온대책 실천 중요
□ 원주시농업기술센터는 최근 기온이 큰 폭으로 떨어지는 등 본격적인 겨울 추위가 자주 올 것에 대비한 소, 돼지 등 가축에 대한 철저한 사양관리를 축산농가에 당부하고 이에 대한 기술지원도 함께 실시해 나가기로 했다.

□ 가축은 종류별로 추위에 적응하는 능력이 각기 다르기 때문에 축사 보온과 환기시설을 할 때는 대상가축의 적응 특성을 고려하여 설치해야 한다고 들고, 축사에 설치하는 시설과 장비를 적절히 할 수 있도록 지도해 나가고 있다.
□ 한우 등 소는 다른 가축에 비해 추위에 적응하는 능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지나친 보온보다는 적당한 환기를 통하여 축사내 환경을 청결히 유지해 주는 것이 필요한데, 한우의 경우 겨울철이 1년 중 발육과 비육이 가장 왕성해 지는 시기이므로 양질의 조사료와 농후사료를 충분히 주도록 하고,
□ 특히 겨울철은 일조량 부족으로 비타민, 무기물 등이 부족하기 쉽기 때문에 첨가제를 보충해 주는 것이 좋다.
□ 또한 임신한 암소는 임신기간동안 운동과 일광욕을 적절히 시키도록 하고 피부 손질도 자주 해 주어야 유산을 방지하고 정상적인 분만을 하는데 도움을 주게 된다.
□ 임신초기에는 일반 사양관리로도 충분하지만 태아가 성장함에 따라 단백질, 무기질, 비타민 등의 공급을 늘려서 급여(임신초기 10∼20%, 중기 20∼30%, 말기 40∼50%)하는 것이 좋다.
□ 추위에 비교적 약한 것으로 알려진 돼지의 경우 돈사 보온을 위해 설치한 온풍기, 보온등, 보일러 등 난방시설의 정상가동상태를 확인토록 하고, 야간에는 온도가 급강하하는 일이 잦기 때문에 오후 돈사 작업을 마쳤을 때 개폐관리를 철저히 하는데, 온도점검을 위해 사전에 온도계를 비치해 두는 것은 필수라고 할 수 있다.
□ 갓 젖을 뗀 어린돼지는 특히 추위에 의한 스트레스를 받기 쉬우므로 어린돼지가 입식된 돈사에는 보온에 특별히 유념하여 피해가 발생하는 사례가 없도록 해야 한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 출처표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 :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시정홍보실
  • 담당자 심정훈
  • 전화번호 033-737-2122
  • 최종수정일 2024.05.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