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원주시립중앙도서관
  • 문학도시 원주 > 공간 >
  • 원주시립중앙도서관

원주시립중앙도서관은 원주시민에게 지식 정보화 시대를 선도하며 문화욕구 충족과 건전한 여가생활을 제공하는 평생교육기관으로 강원지역 최대 규모의 공공도서관이다. 21세기 지식정보화 시대를 선도하며 지식, 정보, 문화의 중심체 기능을 수행한다. 유아부터 노인까지 누구나 방문하여 책을 읽고 독서활동을 지원할 수 있는 다양한 문화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도서관 독서진흥 프로그램으로 매년 상·하반기에 성인들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인문학강의, 문예창작 강의, 독서치료 강의, 도서관 태교 강의 등을 지속적으로 운영한다. 또한 어린이를 위한 다양한 주제의 독서 논술, 영어책 읽기, 동화 클레이, 인형극 놀이 등이 진행된다.

어려서부터 책과 함께 할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유아와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하는 북스타트 사업을 실시하여 우리지역 출생 영유아에게 그림책을 배부하고 책놀이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그리고 부모교육을 통해 책 읽기의 중요성을 알리며 책 읽어주기를 유도하여 어려서부터 책 읽는 습관을 형성하고 있다.

원주시립도서관은 도서관 이용 활성화 및 독서량 증대를 위해 초등부터 일반까지 참여 가능한 독서마라톤대회를 7회째 운영 중이다. 1월부터 11월까지 자신의 독서목표를 정하여 책을 읽고 독서록에 기록하여 자신만의 독서기록을 남기는 사업으로 매년 600명 이상 참여하여 지속적으로 독서활동을 영위하고 있다.

매년 도서관에서 실시하는 4월 ‘도서관 주간’ 행사와 9월 ‘독서의 달’ 행사에는 도서관을 알리고 시민들이 쉽게 참여가능 한 체험형 프로그램과 각종 공연, 전시, 특별 강연 등을 운영하여 독서인구 저변확대에 기여한다.

또한 <도서관과 함께 책 읽기>, <길 위의 인문학>, <인문독서아카데미>와 같은 공모사업에 지원하여 다양한 독서관련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원주시립중앙도서관은 다문화실과 향토자료실을 특화해서 운영 중이다.
도서관에서 만나는 다채로운 문화! 다문화 일일 체험 다문화 일일 체험은 어린이집, 유치원, 초등학교의 어린이를 대상으로 다문화를 소개하고 체험 활동을 통해 ‘다름’을 이해하는 견학프로그램이다. 베트남, 필리핀, 일본, 태국, 중국의 원어민 강사가 해당 국가의 문화를 소개하고 인사말 배우기, 전통 놀이 체험, 전통 의상 입어보기 등의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다문화자료실에는 다양한 언어로 된 도서와 물품이 소장되어 있어참여 기관의 반응이 매우 뜨겁다.

앞으로도 원주시립중앙도서관은 어린이들 평소 쉽게 접할 수 없는 다문화를 체험하면서 세상을 바라보는 시야를 넓힐 수 있도록 다문화 일일 체험을 확대 운영해 나갈 예정이다.


연혁

1969.4.11. 도서관 준공(무실로 63)
1969.6.14. 도서관 개관(원동)
1966.8.13. 신축도서관 이전(서원대로 234)
1966.12.06. 신축도서관 개관(단계동)
2003.5.20. 디지털자료실 개관
2016.3.25.원주시립중앙도서관 개관(단구동)

현황안내

장서 : 총 316.607권( 도서 295.108권, 비도서 21,499권) 2018년 12월 기준
시설현황 : 지상3층

구분 명칭 용도
지하1층 보존서고 지하보존서고 및 시설관리
1층 어린이자료실 영유아도서, 어린이도서
전시실 전시회 운영 및 대관
강당 영화상영, 문화프로그램진행
문화강좌실 1, 2 문화강좌, 문화프로그램진행
무인반납기 실시간 도서 반납
2층 종합자료실 청소년•일반도서, 정기간행물, 참고도서
제1, 2열람실 학습공간(390석)
3층 디지털자료실 인터넷, DVD, 원문서비스, 프린터 이용
다문화자료실 다문화자료, 다문화 프로그램 진행
향토•지역작가실 향토자료, 고전자료, 지역작가자료, 신문
독서동아리실 독서 동아리 운영(5실)
식당/매점 휴게 공간
사무실, 회의실 직원 사무 및 회의공간

이용안내

- 종합·어린이 자료실 : 화~금 : 9:00 ~ 22:00
토~일 : 9:00 ~ 18:00
- 디지털·다문화 자료실 : 화~일 : 9:00 ~ 18:00
- 열람실 : 월~ 일 : 7:00 ~ 23:00
- 무인반납기 : 업무시간 외 연중 휴무

휴관일 : 자료실은 매주 월요일 휴관, 열람실은 매월 마지막 주 월요일 휴관, 법정공휴일


※ 원주시립중앙도서관 홈페이지
https://lib.wonju.go.kr/wj/egovMain.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