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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관련용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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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수처리장에서 통상 행하는 처리법. 처리조 안에 공기나 산소를 폭기시켜 호기성 세균이나 원생동물 등 주로 유기물을 산화시켜 흡수 분해하는 미생물 집단(활성오니)의 작용을 이용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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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구환경문제가 국제적인 과제로서 자리잡은 것은 1972년 6월 스톡홀름에서 개최된 유엔 인간환경회의에서였다. 1982년 오존 홀 발견과 1988년 미국에 엄습한 이상 열파 등을 계기로 지구환경에 대한 국제 여론이 높아지기 시작하였다. 선진국 지도자들은 유엔총회나 서미트에서 위기극복을 위한 국제협력 강화를 제창하였다. 또한 프레온가스 및 온실효과 가스규제책을 협의하는 국제회의를 주최하여 1992년 6월 &#39환경과 개발에 관한 유엔 회의&#39에서 활발한 환경외교를 전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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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음에너지가 흡수에 의해 감소하는 일. 음 에너지가 고체를 진동시켜 기계에너지로 변화하거나, 다공질 재료 중에서 공기의 점성에의해 열에너지로 변화 하거나, 건조 대기 중에 고주 파수음의 분자 흡수가 높아지는 것 등이 흡음의 예이다. 소음을 외부로 내보내지 않기 위해서는 우선 차음을 검사하고 흡음은 보조로서 생각하는 것이 원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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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본 혼슈 남서부에 있는 히로시마 현의 수도. 1945년 8월 6일 세계 최초로 미국 공군이 원자폭탄을 투하해 반지름 2km 이내가 전면 파괴, 전소되었고 사망자 수가 20만 명 이상으로 방사선과 독물로 인한 사망자는 그 동안 계속 늘어났다. 이곳 나카지마 구는 그 후 평화기념공원이 되었다. 핵무기 금지를 위한 평화운동의 정신적 중심지로서 1947년 원자폭탄희생자협회가 창설되어 방사선의 영향에 대해 의학적, 생물학적 연구를 주도하고 있다. 5개 공공병원, 40개 개인의원에서 원폭 희생자들을 무료로 치료해 주고 있다. 1957년에 복원된 히로시마 성에는 역사박물관이 있고 평화기념공원에는 원자폭탄으로 죽은 사람들에게 바치는 기념비와 박물관이 있다. 원폭 희생자들을 위한 기념탑은 거대한 안장 모양으로 생겼으며 고대 일본 무덤에 있는 조그만 진흙 안장과 비슷하다. 원폭기념 돔은 원폭에도 건재한 유일한 유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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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환경오염 문제에 대하여 정부가 대처할 수 있는 정책수단의 유형으로 직접개입, 간접개입, 시장에 일임하는 방법, 환경교육 및 홍보 등을 들 수 있다. 환경세는 이런 유형 가운데 간접개입에 해당한다. 정부가 환경오염 행위를 직접 간섭할 것이 아니라 경제적인 유인을 통해서 간접적으로 생산자나 소비자의 행태에 영향을 주어 환경오염을 통제하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는 주장에 기초한 것으로서 이런 취지를 살리는 방법이 간접개입이다. 이 방법의 대표적인 것으로 환경세제도, 배출부과금제도, 보조금제도, 거래가능배출권제도 등이 있다.환경세란 환경오염행위를 대상으로 부과하는 세금을 말한다. 경제학에서 말하는 환경세란 환경오염행위에 부과되는 조세로서 어느 한 행위가 직접적으로 발생시킨 환경오염 피해를 근거로 징수하는 조세를 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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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선진국들은 자신들의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공해산업을 후진국에 대한 배려라는 미명하에 후진국으로 이전하고 있는데 이는 제국주의의 한 단면으로 이해할 수 있다. 제철, 섬유, 석유, 화학, 고무산업 등이 그 예다.우리나라는 다국적 기업에 의해 환경피해를 입은 대표적인 나라지만 다시 이러한 산업을 후진국에 수출에 국제적인 비난을 받고 있다. 우리나라의 환경문제는 1960년대 이후 일방적인 경제성장에서 비롯되었다. 그 과정에서 공해 산업의 무분별한 수입이 급속한 환경악화를 가져온 것이다. 최근 국내기업의 외국 진출과 함께 한국의 공해산업을 외국으로 수출하는 환경 제국주의적 성향이 나타나고 있는데, 이는 또다른 국가 이기주의에 빠지는 꼴이다. 우리가 다국적 기업의 공해확산을 반대하며 전지구적으로 환경운동을 펼치는 것은 결국 인류가 하나의 환경에 살고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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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공질로 흡착성이 강한 탄소질의 재. 목재. 갈탄. 토탄을 활성화제와 함께 건류하거나 목탄을 수증기로 활성화해 만든다. 야자나무 열매껍질로 만드는 야자껍질 활성탄은 유명하다. 분말상태와 입자상태가 있다. 탈취, 탈색 외에 오염물질의 흡착 제거에도 쓰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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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헌법 제2장(국민의 권리와 의무)에는 "모든 국민은 깨끗한 환경에서 생활할 권리를 가지며, 국가와 국민은 환경보전을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는 조항이 있다. 모든 국민은 쾌적한 환경속에서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을 향유할 권리가 있으며, 만약 환경오염이나 파괴가 생기면 이것을 배제할 권리를 말한다. 우리나라는 제5공화국 헌법 33조에 환경권을 신설했다. 1970년대에 들어와서 무질서한 지역개발과 중화학공업 위주의 개발정책에 의해 자연환경의 파괴가 현저해짐에 따라 인간의 기본권으로서 환경권이 제정되었다. 이를 근거로 환경보전법이 만들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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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환경보호와 산불예방을 위해 국·도립 공원의 출입을 일정기간 통제하는 것을 말한다. 그러나 휴식년제 지역선정을 살펴보면 산세가 험해 등반객이나 관광객이 별로 찾지 않는 곳도 상당부분 포함되어 있어 합리적인 휴식년제 지역선정이 요구된다. 하천도 오염이 심한 곳을 집중관리하는 방식으로 휴식년제가 실행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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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페르시아 만 전쟁으로 유출된 원유에 흠뻑 젖은 섬의 모습. 오존층 파괴 등의 지구촌 뉴스를 접한 어린이들은 예상 밖으로 민감한 반응을 보였다. 스스로 나서서 환경에 대한 의견을 발표하는 등 학급회의에서 대단한 화젯거리가 되었다. 인간도 지구에 사는 다양한 생물의 일종이라는 인식 아래 지구 환경에 대하여 자연 및 지리, 역사 등의 종합적인 학습을 진행하는 것을 &#39환경교육&#39 이라고 한다. 미국·유럽의 경우 일찍부터 환경교육을 수업과정에 포함시켰으며 민간 교육 캠프 등에서도 동식물을 소중히 여기기, 쓰레기는 반드시 가지고 돌아오기 등 기본적인 규칙을 어린이들이 알기 쉽게 가르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환경교육이 처음 언급된 것은 1970년대. 제3차 경제개발 5개년 계획 진행과정에서 환경을 고려하지 않은 개발의 부작용으로 곳곳에서 크고 작은 환경파괴와 오염문제가 발생하고부터 이다. 그러나 환경교육이 독립과목으로 시행된 것은 1995년 6차 초등학교 교육과정부터였고, 이것은 1987년 5차 교육과정부터 초,중등 학교에서 분산적으로 실시하던 환경교육을 새로운 관점에서 조직하고 교과목화한 것이다. 현재 초등학교는 환경교육을 실시할 수 있는 학교 재량시간(3∼6학년, 연간 34시간)을 설정하였고, 중학교는 선택교과 중 하나로서 환경교과를 설정하였으며, 일반계 고등학교는 교양선택교과에 &#39환경과학&#39 이 신설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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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종수정일 2016.1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