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담수어류

생태정보실 > 담수어류 상세보기 - 제목, 내용 제공
어류의 눈, 어류의 속귀, 경골어류의 측선관과 비늘

 

※ 시각

어류의 눈은 다른 척추동물의 눈과 기본적으로 비슷하다. 어둡고 침침한 수중 환경에서 사는 물고기의 눈은 퇴화되었지만 그 대신 미각과 같은 다른 감각 기관은 발달되었다. 빛이 잘 비치는 얕은 물에 사는 물고기의 눈은 크기가 비교적 작으나 효과는 크다. 대부분의 눈에는 구형의 수정체가 있는데, 그 바깥층에는 안구를 보호하는 각막이 있고, 각막 안쪽에는 수정체를 둘러싸고 있는 홍채가 있으며, 수정체의 등 쪽은 인대에 의해서, 배 쪽은 렌즈근에 의해 지지되어 있다. 수정체를 통하여 들어오는 광선은 감각 세포가 있는 망막에서 받아 시신경으로 이어지고, 안구 뒤쪽은 공막에 의해 보호되고 있다. 일부 상어류는 육상 척추동물처럼 수정체의 모양을 변화시켜 조절한다. 일부 얕은 곳에 사는 물고기는 색을 구별하기도 한다(그림 19).

 

※ 청각

청각 기관인 속귀(내이)는 막으로 된 미로와 뼈로 구성되어 있다. 물의 진동 및 흐름과 압력이 머리와 몸 표면에 있는 측선 기관에 전달되어 부레와 웨버 기관을 거쳐 속귀로 전달된다. 미로는 전반규관과 후반규관, 수평반규관으로 구성되어 있고 그 아래에는 이석이 있다. 이 반규관 내부에 있는 액체인 림프를 움직임으로써 그 자극이 소뇌로 전달된다(그림 20). 많은 어류는 부레, 목구멍 및 이에서 소리를 내어 서로 의사를 전달하기도 한다.

 

※ 측선기관

어류 특유의 감각계인 측선 감각계는 눈 주위, 아래턱 주변, 머리의 위쪽과 몸통 중앙 아래의 피부의 비늘에 비스듬히 구멍이 뚫려 관으로 이어지는데, 여기에는 점액이 채워져 있고, 그 주변에 촉감구(neuromast)가 있어 감각 신경에 연결되어 있다(그림 21). 측선은 촉각, 물 흐름, 압력, 수온 및 진동 등의 여러 가지 변화를 감지한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담당자 정보

  • 최종수정일 2016.10.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