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포유류

생태정보실 > 포유류 상세보기 - 제목, 내용 제공

 

쥐는 두 쌍의 문치는 빠른 속도로 성장하여 그대로 두면 1년에 위턱의 한 쌍은 12cm 까지 자라게 되고 결국 아무것도 먹지 못하게 되어 죽고 맙니다.

 

그러므로 생후 2주 후부터 죽을 때까지 단단한 물질을 갉아서 자라는 양 만큼의 이빨을 마멸 시켜야 한다. 갉는 물질은 나무, 플라스틱, 포장상자. 깡통, 시멘트뿐만 아니라 전선줄을 갉아 누전 시키거나 합선시켜 화재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쥐의 감각기관 중 시각은 감각기관 중에 가장 빈약하고 색맹입니다. 이에 비해 촉각인 수염과 털,청각, 후각, 미각은 발달되어 있습니다.

 

쥐는 야간 활동성이나 굶주린 쥐는 주간에도 활동을 합니다. 행동반경은 집웅쥐와 시궁쥐가 30-40 cm 이내, 생쥐가 3cm 이내입니다. 음식과 물을 구하려 이동을 할 경우에는 매일 같은 장소로만 이동 하는데, 파이프. 전선줄, 하수구등 이용하기도 하고 발톱을 이용해 수직으로도 이동이 가능합니다. 수영능력도 뛰어나 모든 가주성 쥐는 1킬로미터 정도 수영이 가능합니다.

 

쥐는 먹이와 물이 있고, 사람의 손이 미치지 않는 장소면 옥내, 옥외 어디든지 쥐의 서식처가 되는데 옥내에는 이중 벽사이, 마루나 천정 등의 공간, 가구나 쌓아놓은 저장물의 일 등에 서식처를 만들고 옥외에는 쓰레기 처리장, 하수구 등에 많은 수의 쥐가 서식합니다.

 

시궁쥐는 주로 쥐굴을 파고(1-2개의 비상탈출 구멍)집웅쥐와 생쥐는 주로 천정 주위에 둥지를 만듭니다. 가주성 쥐의 식성은 식물성 혹 은 잡식성으로 서식하는 주의 환경에 따라 결정되는데 매일 보거나 먹던 음식만 주로 취하며 가능하면 한 종류의 음식만을 많이 먹습니다.

모든 쥐들은 신선하고 깨끗한 음식을 좋아합니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담당자 정보

  • 최종수정일 2016.10.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