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파충류

생태정보실 > 파충류 상세보기 - 제목, 내용 제공
파충류의 세계적 분포 및 생태

분포 및 생태


 현존하는 6,000여 종의 대부분이 열대지역에 서식하며, 온대지방에도 상당수가 분포하고 있다.

 최북단에 서식하는 파충류로는 유럽과 아시아의 보모장지뱀(Lacerta vivipora)과 유럽북살모사(Vipera berus) 등이 있다. 이들은 난태생으로 스칸디나비아 북부까지 분포한다. 이밖에도 북위 60°까지 분포하는 종류로 굼벵이무족도마뱀(Anguis fragilis)·모래장지뱀(Lacerta agilis)·유럽유혈목이(Natrix natrix) 등을 들 수 있다. 북아메리카에서 최북단에 서식하는 종류는 가터뱀류로서 캐나다 서부의 북위 55°까지 분포한다. 북위 40° 이남에서는 많은 파충류를 발견할 수 있다.

 미국의 동부와 동아시아에는 공통종들이 많고 알리게이터류 2종 가운데 1종은 미국 동부에, 다른 1종은 중국에 분포한다. 이들 두 지역의 공통종으로는 늪거북과(─科 Emydidae)의 종들이 포함된다. 그러나 유라시아의 온대지방에 서식하는 아가마과(Agamidae)와 장지뱀과(Lacertidae)는 아메리카 지역에는 분포하지 않으며 반대로 북아메리카에 서식하는 이구아나과(Iguanidae)나 달리는도마뱀과(Tei-idae)의 종들은 유라시아 지역에서는 찾아볼 수 없다. 미국의 동부와 서부의 동물상은 상당한 차이가 있다.

 미국의 동부지역에는 늪거북류가 많으나 서부지역에는 4~5종이 분포할 뿐이며 서부지역에는 이구아나도마뱀류가 많이 서식하지만 동부지역에는 별로 없다. 미국 동부지역에는 물뱀류가 많은 대신 서부에는 가터뱀류가 많이 서식하고 동부지역에는 뱀종류가 많은 대신에 서부지역에는 도마뱀류가 많다. 북부 온대지방의 파충류는 다양한 생태조건에서 서식한다.

 수생성으로는 늪거북류·알리게이터류 등이 있으며 육상 파충류로는 거북류, 도마뱀류, 땅속생활을 하는 뱀류 등이 있다. 반면에 나무 위에서 생활하는 종류는 매우 적다.
 중앙 아메리카의 파충류는 종류가 매우 다양하다. 크로코다일류·도마뱀류·뱀류 등이 특히 많다. 미국의 서부지역에 서식하는 이구아나도마뱀류의 많은 종들이 멕시코에서도 발견되며 비늘도마뱀속(─屬 Sceloporus)은 멕시코에 많은 종이 분포한다.

 멕시코 남부에는 이구아나가 발견되지 않는 대신 검은이구아나속(Ctenosaura) 같은 열대성 파충류가 분포한다(→ 이구아나과). 남아메리카의 북부에는 파충류의 종류가 대단히 많다. 달리는도마뱀과의 대부분이 이 지역에 서식한다. 또한 이곳에는 165종에 달하는 아놀도마뱀속(Anolis) 종들이 분포하기도 한다. 크로코다일류와 거북류는 중앙 아메리카보다 남아메리카에 더 많이 서식하고 있으며 대부분이 이 지역 특산종들이다.

 남아메리카의 온대지방 지역으로 갈수록 파충류의 종류는 급격히 감소한다. 크로코다일류·거북류 등은 아르헨티나 남쪽에서는 찾아볼 수 없다. 남위 55°까지가 파충류의 분포한계이다.
 아시아 지역에는 육상생활을 하는 종류가 많다. 양자강악어와 인도가비알 외에는 악어류가 없으며 거북류도 많지 않다. 코브라류·카멜레온류 등은 이곳 아시아권에도 분포한다.

 아시아 열대지역에는 파충류의 종류가 다양하고 수가 매우 많다. 수생성인 종류로는 뱀류의 많은 속과 일부 도마뱀류, 많은 종류의 늪거북류와 자라류, 크로코다일류의 5종 등이 있다.

 육상생활을 하는 파충류도 매우 다양하여 여러 종류의 뱀류·도마뱀류·도마뱀붙이류·거북류의 몇몇 종들이 있다. 땅속생활을 하는 뱀류나 도마뱀류도 매우 풍부하다. 아시아 열대지역에서 독특한 생활형태를 취하는 파충류는 나무 위에서 생활하는 종류로서, 이들은 비단구렁이류·살모사류·덩굴뱀류·날으는뱀류·나무뱀류 등이다. 

 몇몇 도마뱀류는 발톱으로 나무에 기어오르기도 하고, 나무에 잘 달라붙을 수 있는 발판을 이용하는 도마뱀붙이 같은 종류도 있다.

 특기할 것으로 날도마뱀속(Draco)과 날도마뱀붙이속(Ptychozoon)의 종들은 물갈퀴가 있는 발가락을 가지고 있으며 겨드랑이와 꼬리 사이에 막이 날개처럼 붙어 있어 나무 사이를 활공할 수 있다.
 오스트레일리아와 뉴기니의 파충류의 종류는 서로 비슷하다. 오스트레일리아에는 독사가 무독뱀류보다 훨씬 많은 것이 특징이다.

 전세계에 널리 분포하며 독이 거의 없는 뱀과(Colubridae)는 오스트레일리아 지역에는 단지 12종만이 알려져 있다. 코브라과(Elapiae)에 속하는 뱀들은 많으나 살모사류는 전혀 없고 비단구렁이류 몇 종과 장님뱀류·도마뱀붙이류·아가마도마뱀류·가로목거북류 등이 분포하며 크로코다일류도 3종이 알려져 있다. 

 아프리카 지역의 파충류는 크게 2개의 분류군으로 나누어진다.

 첫째는 북아프리카 해안일대의 파충류로 이들은 중앙 아시아, 서남아시아 및 유럽 남부의 종류와 가깝기 때문에 주로 온대지역의 동물상을 나타낸다. 남아프리카의 파충류 중에서 모래뱀류·코브라류·카멜레온류 등의 일부가 북아프리카 지역에도 분포한다.

 둘째는 사하라 사막에서 남쪽 끝의 희망봉에 이르는 광활한 지역에 분포하는 열대성 파충류 무리로서 이 지역에는 코브라류·도마뱀붙이류가 특히 많다. 아시아 지역의 생물상과 다른 점은 살모사류가 전혀 없고 늪거북류·아가마도마뱀류 등도 매우 드물다는 것인데 이들 대신 가로목거북과(Pelomedusidae)·장지뱀류·갑옷도마뱀류 등이 분포한다. 카멜레온과 육상거북류가 매우 많으며 3종의 크로코다일류도 서식한다.

 아프리카 전역에는 열대지역의 특성인 다양한 종류의 파충류가 있는데 수생성인 거북류·크로코다일류·뱀류·도마뱀류 등이 있고 육상생활을 하는 거북류·뱀류·도마뱀류도 많으며 땅속생활을 하는 종류도 있다. 아프리카 동쪽 해안에 있는 마다가스카르 섬의 파충류는 대부분이 이 섬의 고유종들이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담당자 정보

  • 최종수정일 2016.10.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