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곤충류

생태정보실 > 곤충류 상세보기 - 제목, 내용 제공
나비 관련 용어 정리
(1) 봄형, 여름형, 가을형
계절에 따라 같은 종의 나비가 날개의  색이나  모양, 크기가 달라지는 것을 말한다. 대개 봄형이 가을형 보다 작은 편이다.

(2) 령
유충은 외피가 굳어 성장하기 위하여 그 외피를 벗지 않으면 않된다. 유충은 성장하면서 몇 번의  외피를 벗 은데 그 벗는 횟수는 곤충의 종류에  따라 다르다. 유충이 외피를 한 번 벗을 때 마다  1령씩 추가되는데 다 자란 유충을 종령 유충이라 한다.

(3) 성표
암수를 구분할 때 확인할 수 있는 무늬나 색.

(4) 수태낭
교미가 끝난 후에 암컷의 배끝을 덮는 수컷의 분비물을 말한다. 이 결과로 암컷은 교미가 불가능하게 된다. 모시나비류, 애호랑나비, 등에서 볼 수 있으며, 종에 따라 그 모양이 다르다. 그런데 일부 수컷은 이를 부수고 교미를 시도하기도 한다.

(5) 식수(식초 : 먹이식물)
유충이 먹는 식물을 말하는데, 그것이  풀이면  식초, 나무면 식수로 구분하여  사용하나,  두 가지를 합해서 식초라고도 한다.

(6) 암수구별
날개의 모양이나 색, 무늬 등 제2차 성징으로  암수구별이 쉽게 이루어지는  것(보기:꼬리명주나비)도 있으나,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배의 모양이나 배끝 부분의 모양으로 구별한다. 일반적으로 암컷은  배가 길이에 비해 굵으나 수컷은 길이에  비해  가늘다. 또 수컷은 배끝을 핀셋 등으로 눌러 보면 짝짓기 할 때 암컷과의 접착을 확실하게 하기 위한  파악기가 양쪽으로 벌어지나 암컷은 이것이 없다.

(7) 월동
추운 겨울을 지나는 것을 말하는데, 알, 유충,  번데기, 성충의 어느 단계에서 월동이  이루어지는가는 종에 따라 각각 다르다.
- 성충으로 월동하는 종 : 네발나비, 뿔나비 등
- 번데기로 월동하는 종 : 애호랑나비, 꼬리명주나비, 사향제비나비, (산)호랑나비, 긴꼬리제비, 남방제비, 제비나비, 산제비나비, 청띠제비나비, 노랑나비, 배추흰나비 등
- 유충으로 월동하는 종 : 왕오색나비, 홍점알락나비 등
- 알로 월동한는 종 : 모시나비, 붉은점모시(1령) 등

(8) 토착종
한 지역에서 년 중 볼 수 있으며 알,  유충,  번데기, 나비 중 어떤 형태로든 그 곳에 살고 있는 종.

(9) 흡밀식물
성충이 먹이로 꽃꿀을 빨아먹는 식물을 말하며, 꽃이 피고 있는 곳이나 색, 냄새, 꿀의 분비시간 등에 의해 결정되는 것 같다. 나비가 그 위에  앉았다고 해서 흡밀식물이 되는 것이 아니라 앉아서 꿀을 빨아먹어야 흡밀식물이 되는 것이다. 실제로 꿀을 빨아먹었는지 아닌지 확인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으므로 흡밀식물 결정에는 신중해야 한다.

(10) 대용
애벌레가 번데기로 될 때 입에서 실을 토해 내어 번데기의 중간을 둘러쳐 물체에 고정하는 방식으로 네발나비과 외의 대부분의 종류가 여기에 속한다.

(11) 수용
애벌레가 용화 할 때 실을 내어 복부 끝을 물체에 고정한 후 머리 부분을 밑으로 하는 형식으로 주로 네발나비과 나비들에서 볼 수 있다.

(12) 미접
어느 지역의 토착종이 바람을 타고 다른 지역으로 이동하여 일시 서식하는 나비를 말한다. 이에 해당하는 것은 동남 아시아 등 국외에서 나아온 나비와 왕나비처럼 남부 지방에서 중부 지방으로 이동하여 일시 서식하는 나비가 있는데 애벌레가 월동하지 못하여 당대에 소멸한다.

(13) 우화(날개돋이)
번데기가 나비로 되는 변태과정

(14) 점유행동
수컷이 일정 범위의 지역을 사수하는 행동을 말한다. 다툼이 일어나면 먼저 그 곳을 차지한 나비가우선권을 가지는 것으로 밝혀졌다. 그래서 부전나비과의 나비가 호랑나비과의 큰 나비를 쫓아 내는 경우도 있다.

(15) 접도
계곡을 따라 일정한 코스를 반복하여 날거나 산길을 따라 산 정상으로 날아오르는 등 나비가 잘 다니는 길을 말한다. 이런 행동은 기류의 영향을 받거나 체온 유지를 위한 것으로 보이는데, 제비나비류의 수컷에서 흔하게 볼 수 있다.

(16) 하면(여름잠)
혹서기인 7월 말경부터 8월 중순까지 행동을 중지하고 그늘진 곳에서 쉬는 행동을 말하는데 체온 상승을 막기 위한 행동으로 표범나비류에서 흔하게 볼 수 있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담당자 정보

  • 최종수정일 2016.10.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