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물류

고려엉겅퀴
1/
고려엉겅퀴 대표이미지 1
고려엉겅퀴 대표이미지 2
고려엉겅퀴 대표이미지 3
고려엉겅퀴 대표이미지 4
고려엉겅퀴 대표이미지 5
  • 분포 전남(지리산)에서 평남(성천)사이에 분포한다(특산).
  • 꽃은 7~10월에 자색으로 피고 지름 3~4cm의 두화가 가지와 줄기 끝에 달린다. 총포는 구상 종형이고 포편은 7렬이며 끝이 뾰족하다. 화관은 길이 15~19mm이고 수과는 장타원형으로 길이 3.5~4mm이며 관모는 길이 11~16mm로 갈색이다.
  • 줄기 근엽은 화시에 마르고 경엽은 호생하며 중부의 잎은 엽병이 있고 난형 또는 타원상 피침형으로 길이 15~35cm이며 끝은 뾰족하고 밑은 넓은 쐐기모양이며 가장자리에 가시같은 톱니가 있고 뒷면은 흰빛이 돌며 털이 없다. 상부의 잎은 소형이고 장타원상 피침형, 피침형 또는 선상 피침형이다.

상세정보

다년초로 줄기는 가지가 많이 갈라지고 높이 1m에 달한다. 근엽은 화시에 마르고 경엽은 호생하며 중부의 잎은 엽병이 있고 난형 또는 타원상 피침형으로 길이 15~35cm이며 끝은 뾰족하고 밑은 넓은 쐐기모양이며 가장자리에 가시같은 톱니가 있고 뒷면은 흰빛이 돌며 털이 없다. 상부의 잎은 소형이고 장타원상 피침형, 피침형 또는 선상 피침형이다. 꽃은 7~10월에 자색으로 피고 지름 3~4cm의 두화가 가지와 줄기 끝에 달린다. 총포는 구상 종형이고 포편은 7렬이며 끝이 뾰족하다. 화관은 길이 15~19mm이고 수과는 장타원형으로 길이 3.5~4mm이며 관모는 길이 11~16mm로 갈색이다. 본종은 정영 엉겅퀴 Cirsium chanroenicum Nakai에 비해 총포의 지름 3cm로 크고 포편이 강하며 화관이 자색으로 백황색이 아니다. 잎 뒤가 모시풀같이 흰 것을 흰잎고려엉겅퀴 var. niveo- araneum Kitamura라 한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담당자 정보

  • 최종수정일 2016.11.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