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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공개/개방

공통 이행기준

고객을 대하는 공무원의 기본자세

고객이 직접 방문하실 경우

  • 직원의 사진, 담당업무와 함께 좌석배치도를 사무실 입구에 부착하여 방문하시는 고객이 담당자를 쉽게 찾으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방문하시는 모든 고객에게는 " 어서 오십시오. ( 안녕하십니까? )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 어떻게 오셨습니까? ) "라고 먼저 인사한 후 찾고자 하는 직원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업무 처리 중에 방문하신 고객을 대하게 된 경우에는, 우선하여 민원을 처리해 드리기 위하여 즉시(10초 이내) 하던 일을 중단하고 고객의 의견을 듣겠습니다.
  • 담당자가 자리를 비웠을 경우에는 다른 직원이 먼저 상담한 후 그 내용을 담당자에게 전달하도록 하겠으며, 고객이 전화를 요구할 경우에는 담당자 귀청시 바로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고객이 전화를 주실 경우

  • 전화 벨소리가 3번 이상 울리기 전에 받겠습니다.
  • 전화를 받을 때에는 " 안녕하십니까? (감사합니다 등) ○○부서 ○○○입니다. " 라고 정확한 발음으로 먼저 인사하겠습니다.
  • 고객의 전화를 처음 받은 공무원이 담당공무원에게 전화를 연결해 주거나 부재중(통화중)인 경우 원콜 (One-Call) 전화서비스 절차에 따라 민원인에게 직접 전화연결이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통화 시에는 항상 고객의 입장에서 끝까지 경청한 후 문의사항은 정확하고 이해하기 쉽게 답변하고, 공손하고 정중한 언어를 사용하여, 밝고 친절한 음성으로 응대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끝인사는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좋은 하루 되십시오."등의 적절한 인사말과 함께 고객의 전화 종료 후 2-3초 여유를 두고 전화를 종료하겠습니다.

어디서나 민원, 우편, 인터넷을 이용하실 경우

  • 어디서나 민원과 우편은 도착 즉시, 인터넷 민원은 매시간 확인ㆍ접수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습니다.
  • 증명발급민원을 인터넷으로 신청 시에는 2시간 이내에 발급하여 고객이 원하는 방법에 따라 전달되도록 하겠습니다.
  • 시 홈페이지의 " 민원안내 → 민원상담신청 " 사이트에 신고된 민원 불편(문의)사항에 대하여는 처리결과를 7일 이내에 홈페이지를 통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알권리 충족과 비밀보장

  • 민원행정 실명제를 성실히 이행하여 모든 민원서류에 처리부서, 담당자 및 상급자 성명, 전화번호 등 연락처를 명기하겠습니다.
  • 시정시책과 제도에 대하여는 원주시 홈페이지에 게시하고 변동사항은 신속하고 정확하게 제공하겠습니다.
  • 가정 또는 직장에서 민원정보를 얻으실 수 있도록 원주시 홈페이지 ( http://www.wonju.go.kr ) 에 민원사무편람 / 서식을 제공하여 현지에서 민원신청 서식을 받아 보실 수 있고 민원인이 해야 할 사항, 행정기관의 심사기준, 업무처리과정 등을 쉽게 알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행정정보공개제도를 충실히 운영하여 고객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
  • 컴퓨터에 의하여 처리되는 개인정보의 보호를 위하여『공공기관의 개인정보 보호에 관한 법률』을 준수함으로써 고객의 권리와 이익을 보호하겠습니다.

시정 및 보상조치

  • 고객께서 아래와 같은 사유로 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에는 담당자의 정중한 사과와 함께 5,000원 상당(상품권 등)의 보상을 하겠습니다.
    • 담당공무원의 잘못으로 1회 방문으로 처리되어야 할 민원에 대하여 두 번 이상 방문하신 경우
    • 정당한 사유 없이 법정처리기간 내에 민원을 처리하지 못하여 불만을 제기하신 경우
    • 서비스 이행기준을 담당공무원이 고의적으로 지키지 않은 경우
  • 전화를 하셨거나 받으셨을 때 불친절한 경우 연락을 주시면 관련공무원이 정중히 사과를 드리겠으며, 해당 공무원에게 주의 · 친절교육을 시키겠습니다.

서비스 이행실태 평가

  • 서비스 이행실태 평가를 매년 1회 이상 실시하고, 그 결과를 인터넷 홈페이지 등에 공표하겠습니다.
  • 부족한 서비스 분야는 적극 시정 개선하여 보다 나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고객 협조사항

  • 모든 시민은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적극적으로 권리를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께서 저희 행정기관을 방문하실 때 미리 담당자와 예약해 주시면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받으실 수 있습니다.
  •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관계규정에 의거 민원접수가 되지 않으므로 반드시 신청인의 주소, 전화번호, 성명을알려 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의 의견은 시정 발전의 원동력입니다.
    잘못된 점은 지적해 주시고, 잘된 사안은 적극 칭찬하여『더불어 함께 사는 행복한 원주』건설에 적극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견접수 창구

제공받은 행정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 · 불만족하시거나 개선할 사항이 있는 경우에는 우편, 전화, FAX, 인터넷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실 수 있습니다.

  • 주 소 : 강원도 원주시 시청로 1(무실동 1) 원주시청 자치행정과
  • 전 화 : 033-737-2255
  • FAX : 033-737-4860
  • 인터넷 : http://www.wonju.go.kr ( 민원안내 > 민원상담신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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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자치행정과
  • 최종수정일 2018.01.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