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행정서비스헌장
원주시 분야별행정서비스헌장
민원서류 접수 · 이송
- 민원서류가 접수되면 1시간(단, 처리 주무부서가 상당히 떨어져 있는 등 특별한 사유가 있는 경우에는 3근무시간)이내 서류 표시인을 찍어서 해당부서로 이송하여 신속하게 처리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민원편의 서비스 제공
- 어디서나 민원의 편리성을 제고하기 위해 신분확인이 불필요한 민원은 “전화신청 접수제”를 이행하고 발급이 완료된 민원서류는 10분 이내에 문자메세지로 알려 드리겠습니다.
- 민원처리결과(여권도착, 가족관계등록신고사항 처리)를 처리 당일 문자메세지로 알려드리겠습니다.
- 민원을 한번 신청하신 후, 2번 이상 방문하시지 않도록『민원1회 방문처리제』를 성실히 이행하겠습니다.
- 전자정부시대에 부응하여 공동이용이 가능한 34종의 행정정보에 대하여 민원 구비서류를 고객에게 불필요하게 요구하지 않겠습니다. 또한 법령에 정하지 않은 서류는 일체 요구하지 않겠으며, 자체 확인이 가능한 민원서류는 내부에서 확인하여 보완하고 첨부서류를 대폭 감축하겠습니다.
편리하고 쾌적한 민원실 시설 · 환경
- 고객이 찾아오시면 불편함이 없이 편안하게 일을 볼 수 있도록 항상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 직원의 사진, 담당업무와 함께 좌석배치도를 사무실 입구에 부착하여 방문하시는 고객이 담당자를 쉽게 찾으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실을 방문하셨을 때 필요한 시설을 편안하고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근무시간 내에 항상 개방하겠습니다.
- 민원인용 인터넷 카페(PC 4대, 복합기 2대)를 설치하여 무료로 이용하도록 운영하겠습니다.
- 민원인용 도서를 비치하여 고객께서 기다리는 동안 지루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시력이 좋지 않은 고객을 위해 돋보기 3조를 비치하겠습니다.
- 장애인 고객을 위해 청각장애인용 영상전화기 및 휠체어를 비치하겠습니다.
- 편안한 수유공간 제공을 위해 수유방을 운영하겠습니다.
의견접수 창구
제공받은 행정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불만족하시거나 개선할 사항이 있는 경우에는 우편, 전화, FAX, 인터넷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실 수 있습니다.
- 우편 : (우:26384) 원주시 시청로 1 (무실동 1) 원주시청 민원과
- Fax : 033-737-4807
- 인터넷 : http//www.wonju.go.kr ( 민원안내 > 민원상담 > 민원상담신청 )
문의전화민원과 033-737-2472
행정서비스 분야별 접수 · 처리 창구
서비스별 | 접수부서 | 전화 | FAX |
---|---|---|---|
주민등록 등 · 초본 발급 인감증명 |
민원행정 | 737-2474 | 737-4807 |
외국인 체류지 변경신고 외국인등록사실증명서 발급 통합(무인)민원발급기 운영 |
민원행정 | 737-2476 | 737-4807 |
어디서나 민원 처리 제증명 발급 |
민원행정 | 737-2476 | 737-4501~3 |
복합 · 고충민원 접수 및 관리 단순민원 접수 및 관리 |
민원행정 | 737-2475 | 737-4807 |
가족관계등록 접수 및 발급 | 가족등록 | 737-2484 | 737-4855 |
수형인명부 관리 가족관계등록부 제신고 접수 및 처리 |
가족등록 | 737-2482 | 737-4855 |
여권 접수 업무 | 여권 | 737-2491 | 737-4854 |
전자민원창구(상담민원)운영 사전심사청구제 운영 민원1회 방문 처리제 운영 |
민원행정 | 737-2473 | 737-487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