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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공개/개방

상하수도행정서비스헌장

상수도요금 행정서비스

  • 상수도요금 부과 근거가 되는 상수도 계량기 검침을 정확히 하고 검침내용 적정 여부에 관한 사전 검증과정을 통해 상수도요금이 정확하게 부과되도록 하겠습니다.
  • 수도요금 고지서에 대한 민원을 해소하기 위하여 수도요금 고지서에 검침담당자 성명, 전화번호 등을 명시한「수도요금 납부고지 실명제」를 실시하고, 재교부를 원하실 경우에는 2일 이내에 받으실 수 있도록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 상수도계량기 검침, 교체, 확인 등 공무원이나 직원의 고객 가정(사업장) 방문이 필요한 경우에는 방문할 직원의 이름과 시각을 사전에 통보하여 안심시켜 드리고 고객의 일상생활이나 업무에 지장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상수도요금을 체납하는 경우 수돗물 공급이 중지될 수 있다는 사실을 미리 알려 드리기 위해 매월 고지서와 함께 「정수처분 예고서」를 보내드리고 고객이 예고서를 받은 후 5일이 경과한 다음 수돗물 공급을 중지하여 고객이 억울하게 피해를 당하는 일이 없도록 업무를 처리하겠습니다.
  • 상수도요금 체납으로 정수 처분된 수도사용자 등이 체납요금을 완납한 경우 완납사실을 확인한 때로부터 2시간 이내에 수돗물을 사용하실 수 있도록 처리하겠습니다.

과오납 환부 서비스

  • 상수도요금을 이중으로 납부하거나 기타 사유로 과오납금이 발생하여 고객께서 신청하실 경우 신청서가 접수된 때로부터 3일 이내에 환급하여 드리겠습니다.
  • 상수도요금 과오납금을 환급해 드릴 때에는 환급내용을 고객의 휴대전화에 문자로 전송하여 드리겠습니다.

요금감면 및 이의신청 서비스

  • 누수로 인하여 수도요금이 평상시보다 과다하게 부과된 경우 고객께서 수리하신 후 감면을 신청하시면 원주시 수도급수조례 규정에 따라 공정하게 처리하여 그 결과를 반드시 통보해 드리고,
  • 원주시 수도급수조례 규정상 감면처리가 불가할 경우 그 이유에 대해 고객의 입장에서 이해하기 쉽도록 자세히 알려 드리겠습니다.
  • 상수도요금에 관한 이의신청 절차를 고지서에 명시하고 이의신청서가 접수되면 규정에 의한 심사를 거쳐 60일 이내에 결과를 통보해드리겠습니다.

상수도 행정서비스

  • 수도계량기 시험 신청이 있는 경우 2일 이내에 현장을 직접 방문후 고객의 입회 하에 전문기관에 시험을 의뢰하고 그 결과를 즉시 알려 드리겠습니다.
  • 상수도 긴급 복구반을 운영하여 신고 즉시 출동하여 현지 확인 후 24시간 이내에 복구완료 하겠으며, 부득이 한 경우 익일까지 복구하여 고객의 불편을 최소화 하겠습니다.

맑고 깨끗한 수돗물 안정적 공급

  • 수돗물의 안정적인 공급을 위해 일 100천 톤씩 수돗물을 공급하고 있으며, 인구증가에 대비하여 횡성댐 광역상수도에서 일 40천 톤을 공급받아 안정적으로 공급하겠습니다.
  • 상수원 수질악화, 오염원 다양화에 대비하여 정수시설의 현대화 및 수질오염 차단을 위한 예방활동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 양질의 수돗물 공급을 위하여 수도정비 기본계획에 의거 노후 급 · 배수관을 체계적으로 교체하고 장기간 사용으로 관파열이 우려되는 PVC관은 우선 교체하겠으며, 녹이 잘 나는 아연도 강관은 연차적으로 전량 교체해 나가겠습니다.
  • 누수율을 낮추기 위한 사업을 합리적 · 효율적으로 추진하여 최소화 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상수도관 전산관리체계(GIS)를 연차적으로 추진하여 수도관망도 정비 및 관리체계를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공개행정을 통한 수돗물 신뢰제고

  • 「급수공사 실명제」를 실시하여 하자 발생 시 즉시(3시간 내) 공사업체에 신고토록 하고, 신고된 민원은 즉시 현장 확인 후 수리토록 하여 고객의 불편을 최소화하겠습니다.
    • 경미한 수리 : 8시간 이내 완료
    • 장비투입이 필요한 수리 : 2일 이내 완료
  • 수돗물 신뢰제고를 위해 원수의 취수에서부터 정수 처리하여 수돗물이 공급될 때까지 각 공정에 대한 수질을 검사하여 관리하겠으며, 매월 수돗물에 대한 수질검사 결과(57개 항목)는 본부 홈페이지 및 원주시 생태정보사이트와 언론매체에 공개하여 시민이 안심하고 마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소규모 수도시설 수질관리

  • 농촌지역에 공급하는 소규모수도시설의 수질관리를 위하여 전문기관에「수질관리 위탁관리제」를 실시하여 염소소독 및 시설관리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 소규모수도시설의 맑고 깨끗한 수돗물 공급을 위해 정기 수질검사를 실시하고 수질검사 결과를 마을 주민에게 통지하여 신뢰성 확보 및 수질개선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하수도분야의 신속한 민원 처리

  • 하수도 원인자부담금 산정에 대하여 전화 및 방문 접수 시 서류 확인후 30분 이내 신속히 산정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 배수설비 준공신고 접수 후 2일 이내 현장을 직접 방문 후 고객 입회하에 확인 후 준공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 하수도 배수 불량으로 인한 신고 시에는 현장을 방문하여 불편사항을 24시간 내에 조치하겠으며, 부득이한 경우 익일까지 완료하여 고객의 불편을 최소화 하겠습니다.

맑고 깨끗한 하수 처리

  • 1일 13만톤 처리능력의 원주하수종말처리장을 안정적으로 운영하여 맑고 깨끗한 물을 방류함으로써 원주천 및 섬강의 수질개선에 기여하겠습니다.
  • 하수종말처리장 견학 요청을 접수 시 견학일정 등을 조정하여 알려드리고, 견학 요청일이 장기 계속일 경우 문서로 시행하여 알려 드리겠습니다.
  • 하수종말처리장 견학 요청 시 토 · 일요일 및 공휴일에도 상시 가능 하도록 하겠습니다.

지하수 긴급민원 처리 및 청정 지하수 보존

  • 지하수요금 고지서 발행 시 긴급민원 및 훼손 분실 재발급 신청 등의 신속처리를 위하여 지하수 고지서상에 담당자의 이름과 연락처를 명시하겠습니다.
  • 지하수이용 · 종료 신고와 더불어 폐공 처리 시 담당직원이 현지 출장하여 신속히 원상복구하고 지하수가 오염되지 않는 깨끗하고 청정한 지하수를 보존토록 노력하겠습니다.

하수관거정비 BTL사업의 조속한 추진 및 신속한 민원처리

  • 구 도심지 내 노후된 하수관거 정비를 위하여 민자를 투자하여 시공하게 되었습니다. 시민들의 불편 사항을 최소화 시키는 시공을 하겠으며, 장기간 시행하는 사업으로 하수관거정비 사업 기간 내 발생하는 민원을 신속 · 정확하게 처리하기 위하여『주민 민원 처리센터』를 운영합니다.
  • 민원 접수 · 처리창구『주민 민원 센터』연락처
    - 청정원주(주) : 033)731-2861~2

신속하고 편리한 수질검사 서비스

  • 먹는물 수질검사 의뢰 시 채수병 구입에 어려움이 없도록 각 읍 · 면사무소 · 동주민센터에 무균채수병을 무료로 비치해 드리겠습니다.
  • 수질검사 의뢰 후 법정처리 기한 내에 수질검사를 실시하여 재 방문하시는 번거로움이 없도록 우편으로 수질검사 성적서를 발급하여 드리겠습니다.
    • 검사항목 8항목 초과 : 처리기한 14일 이내
    • 검사항목 8항목 이하 : 처리기한 7일 이내
  • 부득이한 사정으로 인해 직접 방문하여 수질검사 성적서를 발급받으셔야 하는 경우나, 분실 또는 훼손으로 인한 재발급을 위하여 민원 방문 시 3분 이내에 신속히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 관공서에 인 · 허가용으로 다른 서류와 첨부하여 수질검사 성적서를 직접 제출하여야 하는 경우 우편물 분실사고가 없도록 등기로 발송하여 드리고, 수질검사 성적서를 정기적으로 관공서에 제출하여야 하는 경우 고객이 원하시면 해당 관공서로 직접 발송해 드리겠습니다.

고객 참여와 의견제시 방법

상하수도 서비스에 대한 의견 또는 건의 사항이 있을 경우에는 전화, 우편, 인터넷, Fax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3일 이내에 검토하여 그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 우편 : 우.26335 원주시 우산로 323(우산동 산5-6번지) 상하수도사업본부 경영관리과
  • Fax : 033-737-4833
  • 인터넷 : 원주시청 홈페이지 http//www.wonju.go.kr (민원안내 > 민원상담 > 민원상담신청)
문의전화상하수도사업본부 경영관리과 033-737-4212

상하수도 행정서비스 분야별 접수 · 처리 안내

이 표는 수도 행정서비스 분야별 접수 · 처리 안내의 서비스분야,접수부서,전화,FAX 내용입니다.
서비스분야 접수부서 전화 FAX
상수도요금 관련 문의
상수도요금 가구분할신청
요금관리팀 737-4227 737-4868
누수감면 신청
상수도요금 이의신청
요금관리팀
시청수도민원창구(11번)
737-4224
737-4713
급수공사 신청
수돗물누수, 단수문의
수도개량팀
누수방지팀
737-4713
737-4241
737-4834
계량기교체 문의
마을상수도 문의
누수방지팀
마을상수도팀
737-4244
737-4251~4
하수도관련 민원 신고, 건축
원인자부담금, 배수설비 준공
하수시설팀 737-4261~2 737-4835
하수처리장 견학 하수처리팀 737-4265
지하수 요금
지하수 폐공관련 문의
지하수팀 737-4275
마을하수도
하수관거정비
BTL관련 문의
하수관리팀 737-4271
수질검사에 관한 문의 먹는물검사팀 737-42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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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경영관리과
  • 담당자 김슬라
  • 전화번호 033-737-4212
  • 최종수정일 2023.12.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