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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공개/개방

기후변화대응행정서비스헌장

인 · 허가의 처리

접수하신 민원서류는 민원사무처리 기준에 의해 신속하게 처리 될수 있도록 아래와 같이 운영하겠습니다.

이 표는 인 · 허가의 처리의 민원사무명,민원종류,처리기간,구비서류,비고 내용입니다.
민원사무명 민원종류 처리기간 구비서류 비고
도시공원의 점용허가 허가 15일 사업계획서(위치도, 지적도 및 평면도를 포함)1부,
공사시행계획서1부, 원상회복계획서1부
방문,우편
녹지의 점용허가 허가 15일 사업계획서(위치도, 지적도 및 평면도를 포함)1부,
공사시행계획서1부, 원상회복계획서1부
방문,우편
검사연기신청 기타 5일 연기사유 확인서류(승강기 검사) 방문,우편
가스사업허가 허가 5일 사업계획서1부, 정관1부,
한국가스안전공사의 기술검토서1부
방문
주유판매업 등록 신청 허가 7일 신청서1부, 지하저장시설 및 보유계획서,
주유기명세서, 공중화장실 명세서
방문
안전관리책임자 선 · 해임 신고 기타 즉시 안전관리책임자 자격증 방문
연탄제조업 등록 허가 14일 사업계획서, 연탄제조시설의 설치장소 및
저탄장 부지의 등기부등본
방문,우편

탄소중립포인트(에너지) 실시

  • 공동주택을 시작으로 전기를 절감하여 온실가스 감축에 기여하는 실적에 따라 포인트를 발급하여, 상응하는 인센티브를 제공함으로써 지구온난화 방지와 온실가스 줄이기에 노력 하겠습니다.

그린스타트 운동 추진

  • 녹색성장을 통한 저탄소 사회구현을 위해, 주민의 일상생활에서 온실가스를 줄이는 실천을 촉진하는, 범 국민운동으로 정부, 지자체, 민간등에서 협력하여,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홍보 및 적극적인 캠페인을 벌여, 저탄소사회의 가치 공유와 실천 문화를 확산시켜 나가겠습니다.

에너지 절약 및 이용합리화 추진

  • 우리부서는 유관기관과 함께 지속적으로 매년 2회이상 에너지절약 거리캠페인과 시민을 대상으로 한 에너지절약 교육을 함으로써, 고유가와 기후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시민의식 전환과 자발적인 절약운동 참여를 이끌어 나가고 있으며, 태양열, 태양광 등과 같은 신 · 재생에너지를 개발 보급하여 온실가스 배출을 저감시킴으로써 환경친화적 에너지로 전환하여 가는데 노력하겠습니다.

주거환경의 개선 및 공원, 쉼터기능 향상

  • 일반주택 및 공동주택에 거주하는 시민들에게 꽃묘와 묘목을 확대지원하여 아름다운 생활환경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 마을쉼터를 조성하여 시민의 다양한 휴식공간을 제공하고 아름다운 가로경관이 조성되도록 하겠습니다.
  • 공원내 관리인력을 배치하여 공원 내 청결유지와 시설물 관리로 이용객의 편의와 안전을 위하여 노력하겠습니다.
  • 자투리땅이나 유휴지를 활용한 녹지를 조성하여 깨끗하고 푸른도시를 조성하는데 노력하겠습니다.

온실가스를 줄이기 위한 탄소흡수원 조성

  • 원주시는 2008년부터 2012년까지 공공부문 493만 본, 민간부문 507만 본, 5년간 1,000만 본의 나무를 식재하여 이산화탄소(CO2) 25,000톤의 흡수원을 조성하므로서 원주시의 년간 온실가스 배출량 대비 1.4%의 탄소 감축 효과와 원주시의 도심지 녹지율 증가로 대기정화 기능 향상과 쾌적한 도시환경을 구축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대규모의 웰리스 수목원 조성

  • 시유재산의 사용가치를 극대화하고 수목 유전자원을 증식 보전하여, 시민들에게 산림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산림 문화체험 및 자연학습장으로 이용할 수 있는 차별화 된 수목원을 조성하겠습니다.

예방활동의 강화

  • 관내 주유소, 충전소 가격표시판 실태를 조사하여 유가자유화에 따른 공정한거래 질서 확립과 소비자 알권리 및 권익보호를 위하여 노력하겠습니다.
  • 공원에서 지켜야할 준수사항 안내판을 설치하여 쾌적한 시민의 쉼터 기능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기후변화대응 서비스별 접수 · 처리 안내

  • 우편 : (우:26384) 원주시 시청로 1 (무실동 1) 원주시청 기후에너지과
  • Fax : 033-737-4969
  • 인터넷 : 원주시청 홈페이지 http//www.wonju.go.kr (민원안내 > 민원상담 > 민원상담신청)
문의전화기후에너지과 033-737-3171

기후변화대응행정 서비스별 접수 · 처리 창구

이 표는 기후변화대응행정 서비스별 접수 · 처리 창구의 서비스분야,접수부서,전화,FAX 내용입니다.
서비스분야 접수부서 전화 FAX
  • 기후변화대응 기본계획수립
  • 탄소포인트제 실시
  • 그린스타트 운동 추진
기후정책담당 737-3171~4 737-4969
  • 에너지이용합리화 추진
  • 가스관련 인 · 허가
  • 주유소 등록, 전기, 승강기관리
에너지관리담당 737-3181~4
  • 도시공원 조성계획
  • 공원녹지 점용허가
  • 근린공원, 완충, 경관녹지 관리
  • 공원 · 녹지 불법행위 단속
공원관리담당 737-3621~4,3655
  • 천만본 나무심기 사업
  • 도시숲, 학교숲, 마을쉼터 조성
  • 가로수, 등산로, 녹지대 조성
가로조경담당 737-3651~4

업무사항

저탄소 사회구현을 위하여 일상생활에서 온실가스 줄이기를 실천하는 범국민운동에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실내온도를 적정하게 유지합니다 (여름26~28℃, 겨울20℃이하)
  • 승용차를 줄이고 대중교통을 이용합니다.
  • 친환경 제품을 구입합니다.
  • 물을 아껴씁니다.
  • 쓰레기를 줄이고 재활용합니다.
  • 올바른 운전습관을 유지합니다.
  • 전기제품을 올바르게 사용하여 에너지를 절약합니다.
  • 나무를 심고 가꿉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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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기후에너지과
  • 담당자 유진영
  • 전화번호 033-737-3172
  • 최종수정일 2023.11.26